[경영조직론] 사업환경에 따른 조직개편 분석(SK텔레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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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SKT 기업소개
2.조직설계 상황 배경적 차원
3.사업환경에 따른 조직구조
4.분석 및 결론


본문내용
기반 구축기 94~98
배경 및 목적
경영혁신 추진 요인 : 기존사업 경쟁력 강화, 연계 다각화를 통한 신규수익 창출 기반 확보, 정보통신 서비스의 융합화, 국내 정보통신 시장의 경쟁심화, 급격한 경영 환경 변화
대응 방안 : 핵심역량 경영, 책임경영, 가치 중심 경영으로의 전환. 실질적인 조직개편 단행.
개편내용
기능별 조직을 사업부제로 전환 : 기존 11개 부문을 무선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전략지원부문, 전략기술부문의 4개 부문으로 재편
조직운영체계 재정립 : 사업부 운영을 위한 Transfer Pricing 체계 및, 전략적 성과측정지표(Integrated Strategic Measures)를 도입․활용하고, 경영전략위원회 도입, 경영평가체계 개선 등 조직 운영 체계를 재정립했다.


도약 발전기 99~03
배경 및 목적
1999년 IMT-2000 사업 정부 사업자 선정과 사업권 획득 방안
개편 내용
IMT-2000 사업 추진 본부를 사업추진단으로 확대․
부서의 수를 증가시켜 나가며 조직의 부문별 특성에 따라 분류함. 주요 생산 활동을 수행하는 기술핵심조직과 이를 보호하기 위한 변경조직으로 분류.
변경조직을 신설하고 확대, 개편 -> 경영지원부서와 자금 팀을 신설, 전략기획실과 재무 관리실 팀의 기능을 대폭 강화, 경영 혁신 팀을 신설.

복합 경쟁기 (2010년)
배경 및 목적
차세대 성장산업과 해외사업의 선도적인 추진.
개편내용
‘IPE(산업생산성증진)사업단’ 신설, 성장사업 본격화.
‘기반기술연구소’설립, SKT만의 고유 핵심기술 내재화.
MNO사업의 글로벌 동맹에 기반해 해외 시장에서도 지역/국가별 공략 사업을 구도화, 기업 대상 서비스를 발굴 예정.
헤드쿼터를 한국, 중국, 미국으로 분산해 현지 지역 시장에 맞는 글로벌사업 실행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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