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마트 마케팅사례분석과 인터넷마케팅전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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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레포트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소개
1.연혁
2.경영이념
3.매출액

Ⅲ. 시장분석
1.멀티샵의 정의
2.멀티샵 현황
3.Five Force 분석

Ⅳ. 마케팅전략분석
1.4P분석
2.SWOT분석

Ⅴ. 인터넷마케팅전략방안
1.트래픽구축
2.브랜드구축
3.개인화
4.고객지원
5.커뮤니티
6.기타

Ⅵ. 마케팅 비용과 수익
1.마케팅 비용
2.수익 구조
본문내용
ABC마트는 이벤트를 통한 판매촉진과 광고를 많이 한다. 이는 바로 앞에서 얘기했던 가격정책과 더불어 이루어지는데 거의 매월마다 본사 또는 점포별로 이벤트를 실시하여 제품의 가격할인을 통한 판매촉진을 하고 있다. 또한 ABC마트는 TV나 신문 등 대중매체를 통해 광고를 하기 보다는 타깃고객인 10대와 20대에 중점을 두어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고 있다. ABC마트는 현재 10대와 20대들의 시청비중이 높은 음악 케이블 채널인 MTV와 함께 금주의 신발 판매량을 소개하며 최근 신발 트렌드를 소개해주는 MTV Sneaker peak이라는 짤막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ABC마트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광고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최신 주간 신발 판매량과 트렌드라는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소비자에게 ABC마트가 최신유행 신발 전문유통 업체라는 인식을 갖게끔 만드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10~20대가 주로 즐겨하는 스포츠 농구 게임인 ‘프리스타일’과 마케팅 제휴를 통하여 ABC마트에서 3~5만원 이상 구매 시 금액에 해당하는 게임 아이템 교환 쿠폰을 증정하여 프리스타일 유저를 더 넓히는 동시에 프리스타일 유저들에게 판매유인을 하였으며, 프리스타일 게임 내에 자사의 PB상품인 반스 스니커즈화를 아이템화 시켜 PPL 광고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게임 속 아이템을 통한 PPL광고는 소비자들에게 게임을 방해하기보다는 유저의 능력치를 향상시켜 주거나 게임을 더 수월하게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아이템을 이용하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어 실제 제품 브랜드로 구매 할 수 있는 구매유인 동기로 작용 할 수 있다. 이렇듯 ABC마트는 대중매체를 통해 전체 고객 및 잠재고객들에게 광고를 하기 보다는 타깃 고객층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선택하여 타깃 마케팅을 함으로써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명동점 또한 자체적으로 점포 이벤트를 통하여 판매촉진을 하는 등 점포 자체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주말인 경우 특가 할인 판매 등을 통하여 점포 앞에 간이 가판대를 설치하여 고객들에게 재고물품을 원가 이하로 판매하거나 점장의 재량으로 재고물품의 깜짝 세일을 마련하여 판매촉진을 실시하기도 한다. 이뿐만 아니라 매장 직원들이 소비자들에게 제품인 신발은 신어보기를 적극적으로 권유하여 소비자가 직접 신어보게 함으로써 제품의 구매충동을 자극하게 한다. 또한 10만원 미만 구매고객에게는 5천원의 ABC마트 구매권을 증정하며, 10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1만원권의 구매권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에게 재 구매유도를 통해 고객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게다가 명동점의 경우 국내 최대의 슈즈멀티샵이라는 명칭 때문에 여러 잡지나 신문, 방송을 통해 알려지게 됨으로써 홍보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최대의 멀티샵으로 인식됨에 따라 신발유통전문점이라는 이미지도 또한 강하게 어필할 수 있어 상당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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