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태론] 대학생의 주류 소비 행태 분석(남녀간 차이를 바탕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I. 서 론
1. 연구문제의 선정 배경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II. 본 론
1. 과거 - 대학생의 술 문화 발생 요인과 관련 이론
2. 현재 - 대학생의 술 문화 - 남녀의 차이 발생
(1) 표적 집단 면접 - 동영상
(2) 설문지 사례 및 분석
1) 설문지 사례
2) 설문지로부터 대학생 주류 소비 행태 분석
(3) college 이용한 결과 비교 분석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1. 연구문제의 선정 배경
현대 소비자들은 합리적이며 가치지향적인 구매형태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또한 이들 소비행태의 특징은 상품에 대해 지불하는 돈의 가치에 관심을 가지며 제품의 가치를 고려해서 저렴하고 건강에 보다 유익한 제품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행태를 사회적으로는 웰빙(well-being)이란 용어로 통용하고 있으며, 미래 주요 소비자로 부각될 신세대 경우에오 웰빙을 모토(motto)로 자기만족을 위한 조화롭고 건전한 소비행태를 보이는 소비자 계층이 점차적으로 증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물질적 가치보다는 신체와 건강한 삶을 더 중요시하는 생활패턴을 의미하는 것으로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의 방향과도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현대 소비자는 합리적이고 가치지향적인 구매행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들 소비행태의 특징은 제품의 가치를 고려해서 저렴하고 건강에 보다 유익한 제품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 기업 생존의 핵심은 소비자들의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이들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서 달성될 수 있겠다.
이러한 변화 속에 기업 생존의 핵심은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를 사전에 직시하여 이들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서 달성될 수 있는 것으로 기업들은 소비행태의 변화에 끊임없는 관심과 연구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주류 산업의 경우에도 모든 기업들은 소비자의 욕구변화 유형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소비자 계층 중 미래시장을 선도할 10~20대 중심의 신세대 소비 행태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설정이다.
신세대 시장은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나타내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어, 기업들은 이들 문화를 통하여 미래 소비문화와 행태를 예측할 수 있는 길잡이로 활용할 수 있다. 과거와는 달리 2000년대에 들어선 우리 대학생들의 주류 소비행태는 상당히 개성적인 특징을 지니고 그것을 실제 소비행태에서 나타내고 있다.
소비욕구의 다양화에 따라 대학생들의 주류 소비행태는 남녀 간 차이의 세분화를 낳았다. 집단을 중심으로 한 남자들의 남성성과 여자들의 여성성으로 크게 주류 소비문화가 세분화 될 수 있다는 것을 파악하여 이에 우리는 연구 주제를 선정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