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태론] 대학생의 주류 소비 행태 분석(남녀간 차이를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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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I. 서 론

1. 연구문제의 선정 배경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II. 본 론

1. 과거 - 대학생의 술 문화 발생 요인과 관련 이론

2. 현재 - 대학생의 술 문화 - 남녀의 차이 발생

(1) 표적 집단 면접 - 동영상

(2) 설문지 사례 및 분석
1) 설문지 사례
2) 설문지로부터 대학생 주류 소비 행태 분석

(3) college 이용한 결과 비교 분석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문제의 선정 배경

현대 소비자들은 합리적이며 가치지향적인 구매형태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또한 이들 소비행태의 특징은 상품에 대해 지불하는 돈의 가치에 관심을 가지며 제품의 가치를 고려해서 저렴하고 건강에 보다 유익한 제품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행태를 사회적으로는 웰빙(well-being)이란 용어로 통용하고 있으며, 미래 주요 소비자로 부각될 신세대 경우에오 웰빙을 모토(motto)로 자기만족을 위한 조화롭고 건전한 소비행태를 보이는 소비자 계층이 점차적으로 증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물질적 가치보다는 신체와 건강한 삶을 더 중요시하는 생활패턴을 의미하는 것으로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의 방향과도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현대 소비자는 합리적이고 가치지향적인 구매행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들 소비행태의 특징은 제품의 가치를 고려해서 저렴하고 건강에 보다 유익한 제품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 기업 생존의 핵심은 소비자들의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이들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서 달성될 수 있겠다.
이러한 변화 속에 기업 생존의 핵심은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를 사전에 직시하여 이들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서 달성될 수 있는 것으로 기업들은 소비행태의 변화에 끊임없는 관심과 연구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주류 산업의 경우에도 모든 기업들은 소비자의 욕구변화 유형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소비자 계층 중 미래시장을 선도할 10~20대 중심의 신세대 소비 행태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설정이다.
신세대 시장은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나타내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어, 기업들은 이들 문화를 통하여 미래 소비문화와 행태를 예측할 수 있는 길잡이로 활용할 수 있다. 과거와는 달리 2000년대에 들어선 우리 대학생들의 주류 소비행태는 상당히 개성적인 특징을 지니고 그것을 실제 소비행태에서 나타내고 있다.
소비욕구의 다양화에 따라 대학생들의 주류 소비행태는 남녀 간 차이의 세분화를 낳았다. 집단을 중심으로 한 남자들의 남성성과 여자들의 여성성으로 크게 주류 소비문화가 세분화 될 수 있다는 것을 파악하여 이에 우리는 연구 주제를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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