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마르쉐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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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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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주제 선정
2. 연구방법과 방향설정
Ⅱ. 본론
1. 마르쉐 소개
(1) 마르쉐 소개
(2) 마르쉐 컨셉 (3F’s)
(3) 3F’s를 바탕으로한 마르쉐의 차별화 전략
2. 외부 환경의 분석
(1)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분석
(2) 패밀리 레스토랑의 성장 이유
(3) 경쟁 환경 분석
3. 내부 환경 분석
(1) 마르쉐 명동점 점장님 인터뷰
(2) 경쟁우위 요소 도출
(3) 마르쉐의 SWOT분석
(4) 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
4. 전략수립 – 4P중심으로
(1) Price
(2) Product
(3) Place
(4) Promotion
5. 대안 제시
Ⅲ. 결론
- 본문내용
-
1. 주제 선정
우리가 분석하기로 한 사례는 패밀리 레스토랑 중의 하나인 마르쉐에 대한 것이다.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T.G.I Friday와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가 주름잡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근 10년도 안 되는 사이에 급성장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비슷한 영업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앞으로의 고객들의 소비자 행태를 살펴볼 때에도 패밀리 레스토랑은 외식산업 중에도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우리는 업계 1위 격인 T.G.I Friday와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를 선정하는 대신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에 비해 독특한 영업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마르쉐를 선정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이 셀프서비스를 철저히 배제하고 있는 가운데 마르쉐는 고객이 직접 돌아다니면서 음식을 주문하고, 주문한 음식을 자리로 직접 가져와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마르쉐의 전략이 독특해 보였기 때문에 이번 사례조사 대상으로 마르쉐를 선정하게 되었다.
마르쉐의 이러한 전략은 타 레스토랑과는 차별적인 요소이면서도 반대로, 이러한 요소들이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데는 미흡한 점이 있기 때문에 마르쉐가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에서 고전을 면치 못한다고 생각되어 졌다.
따라서 우리는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외부 환경분석을 행하고 내부적으로 마르쉐가 가지고 있는 경쟁우위는 무엇인지 파악하여 마르쉐가 전략상 보완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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