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원론] 감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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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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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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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p. 2
o 연구 배경 및 목적
o 연구 방법
▲ 본론
Ⅰ.감성마케팅이란 p. 3
o 개념 및 의미
Ⅱ.감성마케팅의 중요성 p. 4
o 이 시대의 주인공 감성마케팅
o 감성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o 감성마케팅으로의 변화
o 구성원의 감성에 어필하는 감성마케팅
Ⅲ.감성마케팅의 특징 p. 6
o 감성마케팅의 장점 & 단점
o 감성마케팅의 종류
o 브랜드마케팅 시대에 있어서의 감성마케팅
o 감성마케팅의 변화
Ⅳ.감성마케팅의 전략 p. 8
o 감성마케팅의 적용 방향
o 감성마케팅의 효과
o 국내외 기업들의 감성마케팅 현황
o 감성마케팅의 성공 사례
※ 가상 기업 설립을 통한 감성마케팅 전략 사용 후 분석 p.13
▲ 결론 p.18
o 연구결과 분석을 통한 결론 도출
- 본문내용
-
▲ 서 론
o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고객(customer)의 구매성향은 단순히 제품(product)의 특징(characteristic)이나 제품이 주는 편익(benefit)에 구매 성향이 좌우되지 않고, 제품에 담긴 이야기나 자신만의 감성을 자극하여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감성중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구매를 하고 있다. 소비자의 구매요인이 일개의 기능이나 편리함에서 즐거움으로 옮겨 가면서 기업의 감성마케팅이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사회 일각에서 번지고 있는 감성 열풍도 이런 기류에 편승한 것이다.
또한 이번 연구의 초점이 국내의 시장․경영환경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의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것에 맞춰져 있음을 감안하여 “감성마케팅”이란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과거우리기업은 선진국 기술을 모방하거나 연구 개발 방향 등을 탐색했지만 글로벌 경영은 기술의 발달로 경쟁사간 제품 성능 차이가 없어지고, 혹은 성능이 앞서나간다 하더라도 현대인들은 편리함을 넘어선 즐거움까지 필요로 하는 추세이므로 수출국의 문화, 감성트랜드에 접근하는 것이 시장우위를 차지하는 관건이라 할 수 있다. 즉, 국내에 국한되는 시장이 아닌 전 세계적인 시장에서의 입지 선정을 위해서 각 나라마다 환경적, 법적, 사회적 차이를 고려해야 하는데 인간으로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감성적인 것을 마케팅의 수단으로 하여 감성트랜드, 라이프스타일에 접근, 그 차이들을 극복하는 것이 매우 성공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 하였다.
자료평가
- 참고문헌이 없어서 좀아쉽네요
- seulb***
(2009.11.16 14:4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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