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광고와 성상품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성 역할은 무엇인가?

2. 성 역할을 구분하는 광고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1) 성별 전형화의 사회적 영향
(2) 텔레비젼과 관찰학습
(3) 직업적 전형화와 성별 역할
(4) 광고와 성별 역할의 전형화
㈀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5) 경제적, 사회적 영향에 대한 비평가들의 견해
㈀ 광고 성별 묘사
㈁ 주부에 대한 묘사
㈂ 여아에 대한 묘사
㈃ 성관계에 대한 묘사
㈄ 광고의 성별 등장
㈅ 여성해방
(6) 결론

3.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는 어떠한가?
(1) 가사노동자로서의 여성
(2) 성적 대상으로서의 여성
(3) 여성다운 여성
(4) 여성은 중요한 결정이나 중요한 일은 하지 않는다.
4. 성 역할을 구분하는 광고 효과는 어떠한가?

5. 설문조사
(1) 어떠한 것을 성 상품화라고 보는가?
(2)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3) 남성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4) 토론 내용

6. 남성의 성상품화는?
(1) 사내대장부로서의 남성
(2) 준수한 외모의 남성
(3) 지적인 남성
(4) 만능인으로서의 남성
(5) 성적 대상으로서의 남성
(6) 부드러운 이미지의 남성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요즈음 우리의 오감, 즉 모든 감각이 광고에 노출되어있다. 바야흐로 우리는 광고의 홍수를 지나 광고 속에서 숨쉬고 있는 것이다. 광고는 사람들의 흥미, 습관, 욕구를 반영하는 사회의 거울이며, 사람들에게 무엇을 말하고, 생각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영향을 끼침으로써 사회를 형성시키는 존재이다. 사회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는 광고는 경우에 따라서는 새로운 사회의 모습을 유도하는 많은 요인들 중의 하나로 역할하고 있다.
이제 광고의 멘트가 유행어가 되는 건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다. 그만큼 광고는 우리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이는 광고의 기본적 속성인 누적성, 반복성, 편재성, 확언성 때문에 광고가 공급하는 가치는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단기적이든 장기적이든, 일시적이든 누적적이든 우리들의 의식체계, 사고 및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소비자는 광고로부터 소비자행동을 배우고 소비자역할을 배움으로써 사회화과정을 경험하고 있고, 광고에 배어 있는 우리 사회의 이데올로기를 내면화시킨다. 이 나라의 10대는 광고를 통해 거의 모든 정보를 얻고 이를 나누어 갖는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우리 팀은 그 광고속에 편협된 관점을 통해 여성을 철저히 상업화되어 왜곡된 이미지를 전달받으면서 자라고 있지 않을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광고는 분명 자본주의의 꽃이다. 하지만 그 꽃이 양귀비처럼 우리에게 악의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닐까? 분명 우리는 알게 모르게 그 꽃에 맛을 들였고 점차 그 꽃이 주는 악영향을 악영향인지 모르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마약을 즐기는 사람들처럼.
참고문헌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이명천 외 15명, 한울 아카데미
'성표현 광고와 규제', A. E 코트니 외 1명, 허갑주 역, 나남신서
http://www.mokpo.ac.kr 목포대학교
http://myhome.cjdream.net/seiya 패미니즘 읽기
http://midas.hanyang.ac.kr 한양대학교 정보사회학과 전자도서관
http://sookmyung.ac.kr 숙명여자대학교
http://www.ewha.ac.kr 이화여자대학교
http://woman.joongang.co.kr 여성 중앙 외 다수 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성상품화]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성상품화 분석
  • 광고14b. 매스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광고14c. 유료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관계14③ 기능 (정기능과 역기능)14④ 광고속의 여성 상품화와 그 문제& 영향.15a. 여성의 성 상품화.

  • [여성상품화] 페미니즘적 시각으로 바라본 현대여성 섹슈얼리티에 관한 고찰
  • < 조별 보고서>페미니즘적 시각으로 바라본 현대 여성 섹슈얼리티에 관한 고찰현대사회에 나타나는 여성성의 상품화에 대한 문제의식에 기초하여.Ⅰ. 서론1. 문제제기-현대 사회에서의 여성의 권익 신장과 여성성의 상품화 사이의 딜레마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여성의 권익 신장이니 여성의 입지 향상이니 라는 말들을 종종 듣는다. 실제로 유사이래 여성이 지금만큼 자유와 권리를 누린 적은 동서를 불문하고 없었던 일이었다. 실제로 고대

  • [대중매체]TV 광고속 여성의 역할
  • 광고에서 보여지는 여성상의 실례1. TV 광고 속 여성의 모습2. 최근 광고 속 여성의 새로운 모습Ⅳ. 여성 차별적 광고의 문제점Ⅴ. 여성 차별적 광고에 대한 해결책 제시Ⅵ. 결론 및 연구의 한계성Ⅰ. 서론1. 문제의 제기 광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생활 곳곳에 깊숙이 파고들어 있으며 흔히 광고를 자본주의의 꽃,대중문화의 마지막 형식이라고 말할 만 큼 광고의 위상은 높아지고 있다) 박충선정영숙 공저, 『여성학의 실제

  • [광고와사회]TV광고에서 보여지는 여성상에 대한 연구
  • 광고에서 다루어지는 것은 우리 생활에서 늘 사용되는 상품이므로 광고에서의 배경이나 그 내용은 일상 생활에 관련되는 점이 많다. 그렇게 되면 광고에서 남녀를 다루는 내용도 많이 있기 마련인데 여기서 우리는 여성이 성 역할 고정관념이나 그릇된 성 윤리관에 의해 표현되거나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왜곡되어 표현되는 경우를 찾아 볼 수 있다.1970년대 중반 이후 양성성 개념에 대한 문제제기가 본격화하면서 여성성에 대한 여성학적 연구는 새로

  • [대중매체]광고와 성(性)
  •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우리는 알게 모르게 광고의 공해에 시달리고 있다. 공기와 수질의 오염이 물리적인 오염이라면 광고는 정신적인 오염을 가져다 준다고 할 수 있다.시간이 지나고 자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광고의 수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예전의 광고에 대한 비판들은 과대광고나 허위광고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요즘은 성의 상품화에 대한 비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것은 지금까지 광고의 표면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