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산업정책과 서비스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국내 서비스 산업의 현주소
1). 산업별 정의
2). 한국의 시대별 산업정책
3). 산업구조의 변화
4). 부진한 서비스 부문
5). 제조업 성장 중심의 성장정책의 한계
3.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의 서비스 산업
- 서비스 산업의 가능성
1). 노동력 2). 생산성 3). 파급효과
4. 서비스 산업 경쟁력 강화의 방안
5.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자본주의 시장을 추구하는 한 나라의 산업 구조는 대부분 전통적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 급기야 후기산업 사회 또는 탈공업화 사회로 변모하고 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도 산업구조의 변화와 대응하여 정부의 정책을 역동적으로 변화 발전 시켰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50년대, 60년대, 70년대, 80년대마다 다른 정책적 대응을 하였다. 50년대는 수입대체 산업 육성정책을, 60년대는 수출전략 산업 육성정책을, 70년대는 중화학 공업 육성정책을, 80년대는 경제 안정화 정책을,90년대는 자유화 및 개방화 그리고 신산업 정책을 추진하였다.
과거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린 우리나라의 놀라운 경제발전은 제조업에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21세기인 지금 시점에서 제조업에 얼마나 기대를 걸 수 있을까? 새로운 성장 동력이 어떤 산업 인지 생각해보고 그에 대한 정책적 처방을 판단해보자.
2. 국내 서비스 산업의 현주소
1). 산업별 정의
첫째, 1차 산업이란 농업, 목축업, 임업, 어업 등 직접 자연에 작용하는 산업의 총칭을 말한다.
둘째, 2차 산업이란 원시적 산업을 제외한 모든 생산적 산업을 일컫는다.
셋째, 3차 산업이란 (서비스산업) 굴뚝 없는 산업이라고 하여 실체가 없는 산업인데, 이것은 상업, 금융업, 운수업, 통신업, 관광업, 광고업 등이 속한다.
넷째, 4차 산업이란 본격적인 지식 기술 산업을 통틀어 일컬으며, 21세기 각광받는 신산업으로 IT(정보기술), BT(생명기술), ET(환경기술), NT(나노기술) 산업 등 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신라호텔의 SWOT, 4P 분석을 통한 문제점 해결방안 제안
- 호텔신라 보고서
- 헝그리잭스,버거킹마케팅,햄버거시장분석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디즈니의 픽사 기업인수 합병의 동기인수과정합병결과
- 월트 디즈니사 분석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 [스포츠 마케팅] K리그의 문제점 및 전략
- 우리 나라 공연문화 문제점과 개선방향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 [유통관리] 브랜드 타이어 굿이어의 신상품(Aquatred)런칭과 유통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