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적자원개발][NHRD]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의 의미,목표,기본방향, 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의 추진체제,문제점,추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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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의 의미
Ⅲ. 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의 목표
Ⅳ. 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의 기본방향
1. 국민 기초ㆍ핵심역량(core competency) 함양
2. 지식ㆍ기술 및 전문인력 양성 강화
3. 사회 취약 계층 인적자원개발 강화
4. 인적자원 관리ㆍ활용의 효율성 제고
5. NHRD 인프라 구축
Ⅴ. 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의 추진 체제
Ⅵ. 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의 문제점
1. 인적자원의 양성․공급
1) 의무교육의 확대, 고등교육의 대중화로 고학력 인적자원의 양적 공급 기반은 대체로 양호
2) 지역산업 및 문화와 연계된 대학별 특성화가 부족
3)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 지식창출 기관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제도적 장치가 미흡하고, 각 기관 간 교류와 협력이 미진
2. 인적자원의 배분․활용
3. 인적자원 인프라
1) 국민의 정보화 기초능력과 하드웨어 인프라는 세계적으로 우수
2) 지식의 창출 및 유통, 거래 등과 관련된 법․제도가 여전히 과거의 공급자 중심, 규제 중심 체제를 유지
3) 인적자원의 개발 및 활용에 대한 국가 차원의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비전이 부족
Ⅶ. 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의 추진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은 80년대 후반 이후 정치부문에서의 민주화가 본격적으로 지속되어 오고 있는 한편 사회 전반적 민주화의 과제를 앞에 두고 있다.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하는 산업민주주의의 확립, 기업지배구조의 민주화, 학교운영의 민주화, 지방자치의 확산, 시민운동과 참여민주주의의 확산, 남녀평등의 진전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즉 정치제도로서의 민주주의를 넘어 사회생활의 원리로서의 민주주의의 확산이 시대적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런데 선진국에서는 이미 달성된 이러한 민주주의 확산 과제가 한국에서는 뒤늦게 진행됨에 따라 우리나라는 노동시장 유연화, 평생학습 등의 세계화를 대비한 구조조정 과제와 산업민주주의를 위한 노동조합운동의 성장과 충돌을 빚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구조조정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마찬가지로 평생학습체제를 위한 학교교육의 개혁도 교육위원회, 교원노동조합 등 교육의 민주화를 위한 제도발전과 충돌을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민주화와 구조조정을 함께 달성하기 위한 특별한 고려를 필요로 하는 것이 한국의 인적자원정책과 구조조정이 선진국들의 그 것과 다른 두드러진 특색이 되고 있다. 즉 우리나라의 인적자원정책은 서양의 학교가 수행했던 민주주의의 생활화라는 사명을 함께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한국경제와 사회의 성장과 함께 정보화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인적자원 관리에 있어 새로운 추세와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예를 들어, 조직에 있어서는 관할의 분리와 명확성, 권한의 통일성보다는 현실적인 성과와 목표를 중심으로 관련 행위자의 협력과 공동노력이 더욱 중요해지며 관련 행위자간의 네트워크가 효과적인 문제해결 방식으로 대두되고 있다. 지금 까지 관료적으로 조직되었던 많은 부분이 외주를 통해 시장서비스 형태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노동시장의 유연화에 대한 압력이 높아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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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2002), 21세기 지식강국을 주도할 국가인적자원개발 정책보고서
교육부(2000), 국가인적자원개발 Workshop 자료집
김영화(1999), OECD 국가의 노동시장 재구조화와 성인학습체제 개혁, 교육학연구 제37권 제2호
신광호(1997), 국가기술자격의 부분적 민간 위탁방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염기성 외 30(2002), 국가인적자원정책의 추진현황과 방향, 교육인적자원부
오헌석 외(2003), 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국가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의 과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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