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영양학B]최근 우리나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영양정책과 각 보건소 및 지역사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지역사회영양학 B형] 우리나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보건영양정책과 보건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을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영양학 4B) 우리나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보건영양정책과 보건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을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영양학 4B) 최근 우리나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영양정책과 각 보건소 및 지역사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을 조사하여
- [지역사회영양학 4B형] 최근 우리나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영양정책과 각 보건소 및 지역사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 지역사회영양학4B)최근우리나라건강증진위한보건영양정책과각보건소및지역사회생애주기별영양사업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지역사회영양학 |
---|---|---|---|---|---|
B형 | 최근 우리나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영양정책과 각 보건소 및 지역사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을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지역사회영양학B]최근 우리나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영양정책과 각 보건소 및 지역사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 조사(생애주기별 영양사업 내용및 방법, 매체 등 관련자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최근 우리나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영양정책과 각 보건소 및 지역사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을 조사하여 제시하시오.(생애주기별 영양사업의 내용 및 방법, 매체 등의 관련 자료도 함께 제출 할 것)
1. 최근 우리나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영양정책
1) 우리나라 보건영양정책
(1) 보건영양정책 부서의 변천
(2) 경제개발계획에서의 보건영양정책 변천
(3) 국민건강증진정책
2) 보건복지부의 보건영양정책
(1) 식품비지원과 생활보조프로그램
① 생활보호대상자의 최저생계비 지원
② 저소득층 생계비 지원
③ 저소득노인 경로연금 지급
④ 아동 급식지원
⑤ 65세 이상 중증 저소득노인 식사배달사업과 가정봉사원 파견 서비스
⑥ 아동 보육 서비스 지원
⑦ 한국적 WIC 프로그램 도입
(2) 국민건강, 영양조사
(3) 국민식생활지침, 영양권장량 및 식품군 제정
① 국민식생활지침
② 영양섭취기준 및 식품군의 제정
(4) 영양표시제도
(5) 영양사 양성제도
(6) 연구지원사업
3) 농림부의 식품 수급 및 식품 물가 정책
4) 노동부, 환경부의 영양 정책
(1) 노동부의 건강증진운동과 건강검진 정책
(2) 환경부의 식품소비 환경정책
5) 여성가족부의 보육정책
6) 영양행정기관
(1) 보건복지부와 산하기관
① 보건소
② 국립보건원
③ 한국보건산업진흥원
④ 식품의약품안전처
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⑥ 사회복지관
(2) 농림부와 산하기관
① 농촌진흥청
② 한국식품개발연구원
③ 농촌경제연구원
④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3) 교육인적자원부
(4) 대학기관 및 연구소의 식생활정보 센터
2. 최근 우리나라의 건강 증진을 위한 각 보건소 및 지역사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생애주기별 영양사업의 내용 및 방법) - ≪보건소, 생애주기별 영양관리 식생활 지침 교육 및 홍보사업≫
1) 유아기(5세 이하)
2) 아동기(학령기, 6~13세 이하)
3) 청소년기(14~19세 이하)
4) 청년기(20~29세 이하)
5) 중년기(30~59세 이하)
6) 노년기(60세 이상)
3. 매체 등의 관련자료
■ 1) 보건복지부 - <생애주기별 식생활 지침> 홍보 브로슈어
■ 2) 식약처 - [www.foodnara.go.kr/foodlife](생애주기별 영양관리 식생활 정보관 홈페이지)
■ 3) 올바른 식생활에 의한 생애주기별 균형 잡힌 영양 섭취 - <내일신문 2013, 02, 15>
■ 4) **시, 생애주기 건강테마별 맞춤 영양교육 실시 - <OBS뉴스 2013, 01, 29>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식품산업뿐 아니라 식품정책에 있어서 보건영양정책의 중요성이 그다지 부각되지 않았기 때문에 보건영양사업 또한 미비한 실정이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비만인구가 급증하고, 당뇨, 심혈관계질환 등의 식이와 관련이 높은 질환으로 인한 질병과 사망이 증가함에 따라서 국민의 건강증진, 만성질환관리 및 식품안전관리 등에 있어 보건영양정책의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이 되고 있는 추세라 하겠다.
이에 식약처의 보건영양정책은 식품을 통한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유도하여 우리 국민의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도모함으로써 비만, 당뇨 등 만성질환을 미리 예방하고 궁극적으로는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식품위생법에 근거한 식품의 영양기준과 규격 설정을 통한 영양안전 확보 및 소비자 안전 보호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식품의 영양표시제도 운영 및 교육, 홍보를 통해서 소비자 알 권리 보장, 식품위해 평가를 위한 식품섭취실태 조사 및 평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여 추진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최근 우리나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영양정책과 각 보건소 및 지역사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을 조사하여 제시하시오.(생애주기별 영양사업의 내용 및 방법, 매체 등의 관련 자료도 함께 제출 할 것)
1. 최근 우리나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영양정책
1) 우리나라 보건영양정책
(1) 보건영양정책 부서의 변천
1958. 07 - 보건사회부 방역국 보건과에서 국민영양실태조사에 관련한 사항을 관장.
1964. 04 - 보사부 훈령에 의해서 의정국 지방의정과에서 국민영양에 관한 사항을 관장.
1970. 02 - 대통령령에 의해서 보건사회부 차관 밑에 모자보건 관리실이 설치가 되고 중앙전담기구로 개편되었으며, 국민영양담당보좌관으로 승격.
1982. 11 - 모자보건관리실이 없어지면서, 그리고 국민영양담당보좌관이 없어지면서 보건사회부 보건국 보건교육과에서 전담.
이후, - 보건복지부로 개편, 최근엔 건강증진법이 제정되면서부터 보건증진과에서 관할.
- 참고문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지역사회영양학 (2013-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정효지, 김복희, 보건영양학, 양서원, 2013
변광의, 손천배, 식품 음식 그리고 식생활, 교문사, 2008
김현오, 식생활관리, 광문각, 2010
이영미, 이미숙, 생애주기영양학(Nutrition Through The Life Cycle), 양서원, 2013
김은경, 남혜원, 생애주기 영양학, 신광출판사,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학] 지역사회 보건사업 실무
- [지역사회영양학 B형] 최근 우리나라의 노인 영양정책과 각 지역사회에서 실시되는 노인 대상 영양사업을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 보건영양1A) 우리나라의 보건영양문제 다섯가지를 제시하고본인 의견 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방안을 제시해 보세요0K
- 보건영양2A 학우님 거주하는 지역사회 또는 직장에서 어떠한 보건영양사업수행되고 있는지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나 수행되어야 할 사업 제안해 보세요00
- 보건영양3B) 자신이 살고있는지역(동네동군구시직장 등)에 꼭필요한 보건영양사업은 어떤것이있을지생각해보고 왜필요한가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보세요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