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조사론] RFID와 GPS 기술을 접목한 네비게이션 쇼핑카트의 상용화 가능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네비게이션 카트의 개발 배경
2. 네비게이션 카트의 개념
3. 연구 범위 및 목적
Ⅱ. 본 론
1. 기존문헌 정리
1) 소비자가치
2) 현황
3) 기술적인 부분
2. 조사가설 도출

Ⅲ. 조사과정기술
1. 탐색적 조사
2. 기술적/인과관계 조사
Ⅳ. 조사 결과
Ⅴ. 사후 조사
Ⅵ. 결 론
1. 조사의 의의
2. 한계점 논의
- 참 고 문 헌
- 부 록

본문내용
Ⅰ. 서 론


1. 네비게이션 카트의 개발 배경

1990년대 초반 대형마트가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이후 대형마트의 시장은 점차 거대화 되었다. 편리함을 추구하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현재까지도 대형마트의 고객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대형마트와 비교선상에 놓여있던 재래시장은 더 이상 그들의 경쟁상대가 아니다. 재래시장에서 살 수 있는 물건은 식료품에 불과하고 식료품의 경우에도 대형마트가 오히려 더 싸고 품질, 종류면에서도 다양해 대형마트를 더 선호한다. 이미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경쟁이 아닌, 마트끼리의 경쟁체제로 돌입한지 오래다.
마트는 ‘편리함’과 ‘신속성’ 그리고 ‘상품의 다양성’ 등의 이유로 성공했으나 그것의 불편함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거대화된 규모 덕분에 마트를 방문한 고객들은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단번에 찾기가 힘들어졌고, 이는 고객들의 체력적 소모와 시간낭비로 이어진다. 또한 인터넷의 발달로 대형마트의 역할이 온라인 마트로 옮겨가고 있는 실정이다. 대형마트의 취약점이기도 한 ‘물리적 소모’부분을 온라인을 통해 해결 가능하기 때문이다.
네비게이션 카트는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된 상품이다. 원하는 제품을 신속히 효율적으로 구매할 수 있게 도와주며 더불어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편리함 그 이상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2. 네비게이션 카트의 개념

네비게이션 카트란 카트의 정면 상단에 ‘위치정보시스템’이 입력된 네비게이션이 장착된 쇼핑카트를 말한다. 기존의 위치기반서비스에서는 위치 정보를 얻기 위해 대부분 GPS 방식을 이용했다. GPS 방식의 경우 매우 넓은 지역에서 보행자 혹은 운행 차량의 위치 정보를 대략 50m의 오차 범위 내에서 도출하므로 차량용 navigator 용도 등으로 사용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오차범위로는 마트와 같은 좁은 공간의 긴밀한 위치정보를 충분히 제공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황기연, 강준모, 이종덕, “거리쇼핑용 보행자 네비게이션의 개발”,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8권 제1D호, 2008. 1.
윤명숙, “소매 기관의 소비자 가치에 대한 연구 : 고객 전달 가치와 소비자 쇼핑 가치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제6권 제1호, 2003. 4.
김학희, 이기동, “국립중앙박물관 네비게이션시스템 이용자 만족도 연구 : 플로우개념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18권 제2호,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9. 6.
박수용, 이상환, 이창원, “혼잡성의 선행변수와 점포혼잡성 및 쇼핑감정의 관계”, 「상품학연구」, 제26권 제2호, 2008. 6.
박수용, “점포의 혼잡성, 쇼핑감정, 쇼핑가치에 관한 연구”,「유통과학연구」, 제6권 제2호, 2008. 12.
임규건, 이재규,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구매자쇼핑카트 효율성 분석”, 「韓國SI學會誌」, 제1권 제1호, 2002. 11.
임세헌, “RFID 도입 전략에 관한 실증 연구 : 기술적합성과 협업의 역할”, 「物流學會誌」, 제19권 제1호, 2009. 3.
이종덕, 황기연, “거리쇼핑용 보행자 네비게이션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3호, 2008. 6.
임종섭, “대형마트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시설 및 서비스를 중심으로”, 「流通情報學會誌」, 제10권 제4호, 2007. 12.



황남성, “RFID를 활용한 기업의 생산성제고”,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2권 제11호, 2008.
김연례, 이춘우, 최상기, “RFID 시스템의 도서관 적용에 대한 영향 요인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 2008.
지성구, 이성근, "점포 혼잡성이 점포 내 감정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과학연구」, 제15집 제3호, 2005. 11.
표철식, 채종석, 김창주, “RFID 시스템 기술”, 「韓國電磁波學會誌」, 제15권 제2호, 2004. 04.
노병희, 고현봉, 오길영, 전용재, 김현수, 최원준, 이향택, 김선호, 오은별 , “전파식별(RFID)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역기능 및 정보보호대책연구”, 한국전산원, 2004. 11.

칼 프랭클린, 「세상을 바꾼 혁신 vs 실패한 혁신」, 시그마북스
이학식, 「마케팅조사」, 법문사

http://www.sportseoul.com (스포츠서울 경제live -‘왕따 당하는 재래시장 상품권 소비자도 상인도 불편’2010.3.28)
http://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263779.html (조일준, “똑똑한 쇼핑카트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한겨레신문, 2008.01.17)
http://jhbang.wordpress.com/2009/08/31/smarter-store/ (방준현, “Smarter Store", Burn the life 블로그, 2009.08.01)
http://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2843 (하준철, “홈플러스, ‘RFID카트’ 세계 최초 개발”, 물류신문, 2005.08.04)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6061302010351650002 (안경애, 조성훈, “RFID 롯데마트 시범매장 오픈”, 디지털타임스신문, 2006.06.13)
http://www.soulfree.net/331 (soulfree, “RFID 태그의 종류”, InTheTextcube 블로그, 2007.07.24)
http://blog.naver.com/kmundong?Redirect=Log&logNo=20356129 (리트리버(kmundong),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Marlin & Dolphin 블로그, 2005.12.18)

http://www.rfidepc.or.kr (무선인식 RFID 산업 활성화 지원센터)
http://www.ndsl.kr/index.do (과학기술정보통합서비스 NDSL)
http://www.rfidkor.com/ (RFID 코리아)
http://www.rflink.co.kr/korea/rfid/frame1.htm (알에프링크)
http://www.jeiltec.co.kr/rfid/rfid.html (제일정보통신)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academic.naver.com (네이버 전문정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상품개발]출시과정까지와 시장성분석등전마케팅과정구성
  • RFID 기반기술(네비게이션 카트 도입기술)RFID3m이내GPS (위성항법장치)황기연,강준모,이종덕, “거리쇼핑용 보행자 네비게이션의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200850m 오차 범위 → 차량용 But!!GPS 수신기로 3개 이상의 위성삼각 방법에 따라 현 위치 계산 가능10. 엔지니어링과 생산상의 디자인Ⅱ. 본 론 부착된 태그 사물정보 & 주변환경 인식위치, 원격처리, 관리 및 사물간 정보교환 etc전파이용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1. 향후 마케팅 계획Ⅲ

  • [경영정보] 디지털 컨버전스
  • 인터넷 쇼핑몰이나 전자상거래를 통해 마케팅주문전자결제 기능 등이 최적화되고 물리공간에서는 생산저장택배물류 등의 기능이 최적화된다. 궁극적으로 이 같은 두 공간의 연계에 의해 상거래라는 전체 기능이 최적화되는 것이다. 이러한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의 융합 = 3공간으로의 진화 구도 때문에 융합이 유비쿼터스 시대에서 아주 중요한 키워드가 된다. 그러한 융합이 디지털 제품에 적용되는 것이 디지털 컨버젼스 인 것이다. 지금 그

  •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
  • 기술 전망유비쿼터스 컴퓨팅 혹은 네트워킹 기술이 초래하는 일종의 IT 혁명은 조용하게 추진되는 혁명일지는 모르나 그것이 가져올 파급효과는 엄청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은 새로운 지식정보국가 건설과 자국의 정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패러다임이라는 인식 하에 미국, 일본, 유럽의 정부뿐만 아니라 이들 국가들의 기업과 주요 연구소들이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을 앞 다투어 개발하고 있다. 미국은 자국의 정

  •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
  • 기술과 이동무선 데이터를 통합 전송하는 플랫폼 기술이다.■다중모드 복합단말 기술고정밀 GPS를 기반으로 CNS 활용하여 서비스를 확장하는 방식과 단거리 통신방식과 PCS, PDA 등 이동통신 단말 기술을 종합하여 SDR(Software Defined Radio) 기술 중심으로 통합단말 기술 등 핵심 요소기술들이 필요하다. 측위항법 위성통신, DSRC 고속 무선패켓 데이터 통신, 이동 무선 LAN을 이용한 ITS 및 이동 무선 인터넷 산업근거로 한 텔레매틱스 기술로서 모바일 유비쿼터

  • [생활자원경영] 유비쿼터스로 인한 생활의 복잡성 증가
  • 가능성이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유비쿼터스 기술에 관한 깊고 심오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 역시 끌어내기 힘들다. 비록 유비쿼터스가 가져오는 문제들에 대한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을 세울 수는 없을지라도, 우리는 우리가 가진 인문학적 지식을 통해 보다 원론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5.2 주체적 사고 함양을 위한 대안유비쿼터스의 상용화로 인해 인간은 주체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