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U-mart(유비쿼터스와 마트의 결합)의 관련 기술 도입에 관한 논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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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유비쿼터스
2. U-mart
2.1 U-Commerce 와 기존의 마트와 비교

2.1.1 U-Commerce
2.1.2 E-Commerce 와 U-Commerce 의 비교
2.1.3 평범한 대형 마트와 U-Commerce 의 비교



2.2U-mart 관련 기술
2.2.1 전자태그 센서 네트워크 (RFID/USN)
2.2.2 블루투스
2.2.3 생체인식 시스템
2.2.4 LBS(location based service)




2.3U-mart 사례

2.3.1메트로 그룹의 퓨처스토어
2.3.2롯데마트
2.3.3사례로 본 U-마트의 한계점 분석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2.1.2 E-Commerce 와 U-Commerce 의 비교
유비쿼터스 상거래(U-Commerce)는 전자상거래(E-Commerce)나 모바일 커머스 (M -Commerce)를 대체하는 개념이 아니라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U-Commerce는 E-Commerce와는 몇 가지 측면에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E-커머스가 유선 인터넷과 웹 기술을 활용하지만 U-커머스는 무선인터넷과 증강 현실•웹 현실화(Augmented Reality•Web Presence) 기술을 활용한다.
둘째, E-커머스가 주로 PC를 단말기로 사용하고, PC들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하지만 U-커머스는 PDA나 입는 컴퓨터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차세대 휴대기기(Hand Held Appliance)를 사용하고 이들 휴대기기 들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다.
셋째, E-커머스는 상거래 활동이 사람들의 의식적인 컴퓨터 활용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U-커머스는 사람이 의식하지 않아도 자율컴퓨팅 기능을 갖는 기기와 사물(기계)들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상거래 활동이 이루어진다.
넷째, E-커머스에서는 주문•결재와 같은 상거래 과정만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에 주로 활용 영역이 제한되어 있었지만 U-커머스에서는 상품이나 그 상품과 연계된 고객들의 물리적 생활공간에 존재하는 사물(가전기기, 장난감, 인형, 변기, 화분 등)과 기업의 비즈니스 공간에 존재하는 사물(상품, 진열대, 계산대 등)들 까지 지능화, 네트워크화 하는 것으로 영역이 확대된다. 따라서 E-커머스에서는 온라인(On-Line)에서 이루어지는 상품 거래 과정과 오프라인(Off-Line)에서 이루어지는 제조, 물류, 상품진열, 매장관리가 분리되어 이루어 졌지만 U-커머스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모두 통합된 상거래가 이루어진다.
다섯째, E-커머스에서는 주로 고객이 회원으로 가입할 때 입력한 정보를 활용하여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지지만 U-커머스에서는 보이지 않는 컴퓨터로서 단말기기와 사물에 식재된 (Embedded) 센서, 칩, 태그, 라벨이 고객의 상황정보는 물론이고 상품의 상황정보까지도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연속적으로 인식, 추적, 의사소통 하여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유비퀴터스 상황인식 마케팅 (Ubiquitous Contextual Marketing)’이 이루어 진다.
여섯째, E-커머스에서는 사업영역이 아니었지만 U-커머스에서는 생활, 경제, 산업, 교통 공간과 그 곳의 사물, 기계, 상품 등 필요한 모든 것에 센서, 칩, 마이크로 머신, 무선인식 태그 등이 식재 되고 이들이 유비퀴터스 네트워크(센서네트워크)로 연결됨으로써 이전에는 없었던 매우 다양한 새로운 비즈니스들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혁신이 출현한다.
2.1.3 평범한 대형 마트와 U-Commerce 의 비교

U-커머스환경의 U-마트는 평범한 대형 마트의 단점을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이 보완한다.
첫째, 매장에서 계산대 앞에서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화한다. 대형매장에 많은 사람들이 있을때에는 계산대앞에 사람들이 붐비기 마련이다. 하지만 U-마트에서는 RFID시스템을 도입하여 리더기가 쇼핑카트 내의 모든 제품을 한 번에 읽어내기 때문에 수초 만에 계산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둘째, U-마트에서는 재고관리가 효율적이다. 기존의 재고 관리 시스템으로는 판매된 제품과 재고를 기록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즉 진열대에 필요한 제품의 재고와 위치를 제대로 파악하지를 못하였다. 하지만 유마트에서는 RFID리더기가 고객이 진열대 위의 제품을 집거나 다시 놓아두는 순간마다 빠짐없이 자동추적이 되는 기능이 있다. 진열대 위의 제품이 줄어들면 RFID는 판매관리자에게 진열대 위의 제품이 부족한 것을 알려준다.

셋째, 부정 납품이나 판매관리상의 오류도 감소시킬 수 있다. 납품 거래 내역 및 일정과 출고되거나 입고되는 전자제품코드를 연결하여 확인하기 때문이다. 또한 제품 입고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절도행위의 발생을 감소시킨다. 제조업체의 경우에는 모든 제품에 지정된 ID 번호를 부착함으로써 제품위조에 따른 손실도 크게 줄일 수 있다.

넷째, U-마트에서는 수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존의 대형 매장에서도 물품 할인 정보, 쿠폰 서비스 등 고객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가 존재한다. 하지만 고객은 이러한 정보와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로는 정보가 게시형식으로 제시되어 고객이 모르고 지나칠 수 있다. 또한 매장에 많고 다양한 서비스의 존재하기 때문에 고객이 자신에게 해당되는 정보를 찾기가 힘들다.
이에 반해 U-마트는 Service Mediator라는 일종의 중간서버를 이용하여 매장에서 제공되고 있는 모든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갖고서 매장에 입장한 고객을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서비스들을 검색하여 그 목록을 전달하게 된다. 고객은 자신의 이 휴대장치에 들어온 정보를 이용해 보다 효율적으로 쇼핑을 할 수 있다.

2.2u-mart 관련 기술

2.2.1 전자태그 센서 네트워크 (RFID/USN)

-정의
센서네트워크 (USN: Ubiquitous Sensor Network)
인간의 생활공간, 생활기기, 기계 등 모든 사물에 컴퓨터 기능과 네트워크 기능을 부여하여, 환경과 상황의 자동인지를 통해 인간에게 최적의 기능을 스스로 창출 제공함으로써, 인간생활의 편리성과 안정성의 고도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참조: IT839 전략 표준화 로드맵, 정보통신부)
참고문헌
 권혁빈(2007), “유비쿼터스 환경하에서의 성공적인 U-commerce 비지니스 방안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 김양남, 이긍해(2005), “RFID 기술을 이용한 유비쿼터스 매장 모델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가을 학술발표 문집, 제 32권, 제 2호, 352~324쪽
 조건화, 양진호, 안병태, 강현석(2008), “고객의 효율적인 쇼핑을 위한 RFID/USN 기반 이동형리더기를 이용한 U-마트 네트워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 8권, 제 5호, 104~112쪽
 차맹규, 장효욱, 유기운, 김용일(2005), “전자식별 센서네트워크를 이용한 GIS 응용기술 활용방안 연구”, 한국 GIS학회 추계학술대회, 15~25쪽
 이대갑(2003), “지문과 스마트카드를 이용한 출입관리 시스템”, 아주대산업대학원
 이인호(2006), “개인의 사생활, 국가적 감시, 그리고 규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한국정보사회진흥원(2008), “LBS정책개발에 관한 연구”
 한국정보사회진흥원(2006), “생체인식시스템 시험기술 표준화 연구”
 김태호(2007), “유비쿼터스 서비스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대한민국 인터넷 쇼핑몰 리포트’, e비즈북스, 강병준지음
 이종선(2005), “유비쿼터스 환경하에서의 U-SCM 도입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 충북대 e비즈니스경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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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비쿼터스 Ubiquitous시대의 새로운 의료서비스(U-헬스)
  • 유비쿼터스 의료관련 법제도 개선 -(1)원격의료의 자격 -(2)원격의료의 허용범위 -(3)원격의료의 개인정보보호 -(4)원격의료의 책임소재 -제2절. U-헬스 기술의 표준화 -(1)U-헬스 표준의 범위 -(2)U-헬스 표준 기술 -제3절. 점진적인 U-헬스 도입 -(1)한방산업과 U-헬스 -(2)국내한방산업 현황 -(3)한방 U-헬스 비즈니스모델 -(4)한방 U-헬스 SWOT C3. 결론 C4. 참고문헌 서론 - 연구의 목적시대의 변화에 따라 경영의 패러다임은 항상 변화한다.

  • [정보통신] 유비쿼터스의 장단점과 나아갈 방향0k
  • 기술이 매우 활성화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 기술을 홈 오토메이션생태 모니터링 등에 시험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앞으로 사회기반시설 안전 감시, 산불 감시, 산업시설 감시, 국방 등의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전망이다. USN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신뢰성이다. 또 전력 소모도 매우 중요하다. 현재 건전지 하나로 몇 년 동안 쓸 수 있는 USN 기술이 국내에서 개발된 바 있다 그래서 여기 첫 장에서는 유비쿼터스의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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