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웰빙 생활 태도와 한방 의료 서비스 구매의 상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조사 이유와 목적
2. 조사 순서
4. 결과 분석
5. Solution 제공
- 본문내용
-
한방의 장점과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여러 특징들을 나열하여 한방의료서비스와
실제로 얼마나 부합한다 느끼는 가를 물어봄.
가격 : 많은 대학생들이 한방서비스가 ‘비싸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음.
안전성 : 몸에 무리가 덜 가고, 부작용이 적다는
이미지가 있으나, 의사들마다 기술편차가
심하다는 부정적 이미지도 존재.
치료 효과 : 아픈 곳에 효능이 좋고, 한국인의
체질에 잘 맞는 다는 긍정적 이미지가 보고 됨.
하지만 그 효과가 즉각적이라고 보지는 않음.
이용층 : 고객 특성에 대한 이미지를 묻는
항목으로,대학생들은 1)고연령 2)건강에
관심이 많은 3)새로운 고객보다는 단골이
한방 구매를 빈번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
또한, 입소문 마케팅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여김.
접근성 : 접근성에 대해서는 뚜렷한 이미지는
보고되지 않으나, 이용에 있어 큰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고 파악됨.
많은 대학생들이 웰빙과 한방 사이에서 연관된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고 응답함.
그러나, 자신 있게 연관성이 있어 보인다고 대답한 사람은 세 명뿐. 나머지는 ‘연상이 가능하다’, ‘양방의 보완’, ‘수지침처럼 양방보다 전문적 기술이 덜 필요해 실생활과 연관이 잘 될 것 같다’는 수동적인 답변이 주를 이루었음. (일부는 질문에 유도됨)
다른 이미지 조사에서와 마찬가지로 1) 한국인에게 잘 맞을 것 같다. 2) 전통적인 느낌이 있다. 라는 점이 언급됨.
1)젊은 배우를 통한 이미지 광고(부정적 이미지 쇄신)
20대의 젊은 배우가 한방에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장면을 이용한 이미지광고나, 드라마를 통한 간접광고를 함으로써 젊은 이미지를 부여하고 친근감을 높인다.[EX)대한한의사협회 후원]
2)체험을 통한 마케팅
2,30대 한정의 무료 체험 쿠폰 발행
대학 캠퍼스에 한방 시술 체험 방문을 주기적으로 실시
3)동아리 지원
연세대의 수지침 동아리 ‘다살이살판’을 비롯 14개 대학의 수지침 동아리를 후원하여, 한방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개선.
한방관련 동아리 외에도 여러 동아리들의 활동을 지원하여 대학생들에게 호감을 부여.
4)강점-예방(체질개선)/뛰어난 효능/한국인에게 맞는
양방의 보완으로써의 이미지로 제한되지 않도록, 다큐멘터리를 통한 전문적 이미지의 홍보와 여러 학술지 및 과학적 텍스트에 근거한 이점을 홍보.
- 참고문헌
-
1. 웰빙 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2005년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2. 정성조사의 개념에 대한 소개글 - www.truis.co.kr
(웹기반 조사전문업체 트루이스)
3. 웰빙 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 개발과 타당도 검증- 홍희숙,고애란 (2009)
4. 한방의료 이용실태 조사 보고서 – 보건복지부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