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웰빙 생활 태도와 한방 의료 서비스 구매의 상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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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계기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 설계
4. 결과 분석
5. 결론 및 솔루션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 인터뷰 조사

연구의 주요 관심사인 웰빙의식과 구매의향간의 상관관계는 설문지를 통해 알아낼 수 있었지만, 보다 심층적인 분석과 한방의료 서비스 시장의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접근법이 요구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들은 인터뷰를 통해 한방에 대한 대학생들의 이미지를 조사하기로 하고 조사 설계에 착수하였다. 인터뷰는 정서조사 기법 중에 하나인 '의인화 기법'을 응용하여 실시하기로 하였다. '의인화 기법'은 응답자가 특정 브랜드나 서비스 산업을 사람이라고 상상하게 하여, 그 사람의 성별, 직업, 복장, 사회적 지위, 취미 등의 정보들을 물어 해당 브랜드 혹은 서비스 산업의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얻어내는 조사 방법이다. 간접적인 정보 획득 방법이라고는 하지만 빗대어서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기에 도리어 이점이 있기도 하다. 한 번 더 생각해서 응답해야하기에 인터뷰이들은 도식화 되어있는 정보 검색 대신, 깊이 숙고해서 답변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대상의 이미지는 묘사된 사람의 성별, 취미, 사회적 지위 등의 속성으로 반영되어 응답되며, 이를 통해 시장 내에서 조사 대상이 갖고 있는 현재 위치와 앞으로의 경영 전략 수립을 위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의 타겟 집단인 대학생들이 평소 한방 의료 서비스에 큰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의인화'기법은 심층 정보를 얻기 위한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인터뷰는 사전 설계된 가이드라인을 통해 제시가 되었다. 이는 질문을 구조화시켜 획득 정보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과 동일 내용과 형식의 질문이 가능하여 인터뷰어가 응답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 시킨다는 두 가지의 이점을 노린 것이다. 가이드라인을 통해 제시된 질문은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 '한방의료 서비스를 의인화하였을 때, 어떤 인물의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둘째, '웰빙이라는 단어를 들었을때, 한방이 바로 연상이 되는가?'. 셋째, '평소에 건강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가?' 위의 질문들은 각각 한방의료 서비스의 이미지, 웰빙과 한방간의 연상 강도, 추가적으로 대학생들의 웰빙 라이프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평소의 건강관리 양상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성균관대학교 학생 8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응답은 유사한 내용끼리 묶는 분류작업과 이러한 대답이 나오는 이유 등을 추측하여 해석하는 작업을 실시하였다.


4. 결과 분석
§ Quantitative Analysis
- 구매의향 분석
▸ 웰빙 라이프스타일과 구매의향간의 상관관계 분석
▸ 웰빙 라이프스타일 수준에 따른 구매의향 증가의 유의도 분석
▸ 성별과 한방의료 서비스 경험 유무에 따른 구매의향 차이 분석
- 대학생 집단의 한방의료 서비스 이미지 분석
▸ 대학생집단의 중요 한방의료 서비스 선택기준 분석
▸ 대학생집단의 한방의료 서비스 장/단점 이미지 인식정도 분석
§ Qualitative Analysis
▸ 관찰된 한방의료 서비스의 이미지 해석
▸ 웰빙과 한방간의 연상 강도 분석


참고문헌
1) 웰빙 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2005년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2) 정성조사의 개념에 대한 소개글 (웹기반 조사전문업체 트루이스)

3) 웰빙 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 개발과 타당도 검증 홍희숙,고애란 (2009)

4) 한방의료 이용실태 조사 보고서 보건복지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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