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소비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소비(consumption)란 무엇인가?

Ⅱ. 문화와 소비
1. 문화와 소비의 상관관계
2. 근대 자본주의에서 소비의 역할

Ⅲ. 우리나라 소비문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
1. 가치관 및 전통 의식
1) 집단주의
2) 가족중심주의
3) 남녀차별
4) 체면의식
2. 현대 사회에서의 소비의 문화적 배경
1) 광고
2) 유행
3) 모방과 차이화
4) 준거집단
5) 문화의 다원주의화
6) 쾌락주의

Ⅳ. 현대 한국사회의 소비문화
1. 물질주의 성향
2. 과소비와 과시소비
3. 체면소비
4. 동조소비

Ⅵ. 현대 한국 소비문화의 특징적 양상
1. 교육 소비
1) 교육 소비증가의 이유
2) 교육 소비 양상 - 교육열과 교육 인플레이션
2. 명품과 초저가 상품의 양극화
3. 웰빙과 소비문화
1) 식생활
2) 의료분야
4. 정보사회와 소비문화
1) 전자상거래
2) 새로운 상품의 출현
본문내용
1. 문화와 소비의 상관관계
문화는 강력하고 광범위하게 인간의 정서적 가치와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치며,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선택해서 소비하게 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그 사회의 우세한 문화적 가치와 이상을 나타내주기 때문에 문화와 사고방식, 행동은 서로 영향을 미치는 쌍방향적 관계에 있다. 또한 인간은 시대적인 문화에 의해 학습, 경험, 동일시 등의 작용에 영향을 받는 개체이며, 살아온 시대의 배경, 환경 또는 각 개인의 인종, 학력, 성별, 연령 등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지닌 소비자로 구분이 가능하다. 소비활동은 개인적인 활동으로 개인을 통해서 구현되는 경우가 많으나, 이러한 활동 자체에 의해 그 활동의 유형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소비란 사회적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근대 자본주의에서 소비의 역할
산업자본주의 발달의 초기 국면에서는 소비 양식이 개인의 정체성 의식의 기초를 형성하지 않았다. 대다수 사람들의 삶을 지배하고 그들에게 사회적 정체성에 대한 주요 의식을 제공했던 것은 노동의 역할이었다. 사회적 정체성은 내가 누구이고,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며, 다른 사람들은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주었으면 좋겠다는 등과 관련된 비교적 일관된 의식을 제공한다. 20세기 말에 이르면서 일터 바깥, 예컨대. 집, 스포츠, 오락과 관련된 역할에 대해 이전 세대들이 노동 역할에 대해 부여했던 것만큼의 의미를 두게 된 집단들이 많이 생겨났다. 선진 사회구성들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이제 생존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소비재를 구매하기 위해 일을 한다. 광고되는 상품은 모든 사람이 그 전부, 또는 일부를 구매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노동의 목적이자 보상으로서 기능한다.
참고문헌
* 로버트 보콕(2003), 양건열 역, 소비: 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시공사

* 이승신, 김시월(2004), 소비자 그리고 소비 문화, 신정

* McCracken, Grant David(1996), 이상률, 문화와 소비: 소비재와 소비행위의 상징적인 성격에 대한 새로운 접근, 문예

* 오욱환 (1996), 학업성취 격차 설명 모델의 교육사회학적 분석: 교육과 사회변동.
서울: 교육과학사. (pp.215~248)

* 오욱환 (2000), 계층경쟁론. 한국사회의 교육열 : 기원과 심화. 서울 : 교육과학사. (pp.128~142)

* 송보경, 김재옥(1997), 소비사회학, 서울 : 집현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문화지체(Cultural lag)현상의 개념을 설명하고 예를 3가지 이상 들어 각각에 대해 자신의 입장
  • 한국사회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문화지체(Cultural lag)현상의 개념을 설명하고 예를 3가지 이상 들어 각각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여 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한국사회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문화지체(Cultural lag) 현상의 개념2. 한국사회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문화지체(Cultural lag) 현상 - 소비욕구의 변화와 소비문화3. 한국사회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문화지체(Cultural lag) 현상 - 다문화에 대한 편견4. 한국사회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문화지체(Cultural lag

  • [가족학] 가족 생활 문화
  • 문화 (1)우리나라의 자연적 조건(2) 한국음식의특징(3) 지역별 음식의 특징(4) 식생활의 변화(5) 미래의 식생활의 특징우리나라의 주거생활문화(1) 주거생활의 과거와 현재주거 생활의 미래(1)Co-housing (2) 친환경주거 (생태주거) (3)유니버셜 주거 (4)재택근무가 가능한 주거(SOHO) 우리나라의 문화생활과 여가 (1) 문화란?(2) 여가란? 한국사회의 소비문화(1) 소비(consumption)란 무엇인가? (2) 문화와 소비(3) 우리나라 소비문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4)

  • 대중 문화 레포트
  • 단추만 누르면 되는 문화. 대중문화 서론 Ⅰ. 문화란 무엇인가Ⅱ. 대중문화란 무엇인가Ⅲ. 대중문화의 특성과 대중의 취향Ⅳ. 대중문화의 폐해Ⅴ.한국 대중문화의 성립과 성장Ⅵ. 한국사회의 특징- 매스 미디어의 발달과 유행주의본론Ⅰ.청소년의 소비문화(10대, 20대) Ⅱ. 90년대 서태지 현상 Ⅲ. 2000년 이효리 현상Ⅳ. 연예인 패션 아이템의 확산Ⅴ. 광고의 마케팅 전략Ⅵ. 한류의 문화 자본적 가치결론한국사회의 독특한 대중문화의 문제점과

  • 자전거 문화와 한국 사회
  • 자전거 문화와한국 사회한국사회의 자전거 열풍한국 자전거 산업의 역사와 특징 국가정책과 자전거 문화자전거와 한국 사회의 소비문화결론목차1.1 페이지 제목한국 사회의 자전거 열풍3 / 14189019521979국내 최초로 자전거 소개기아자동차에서 자전거 사업부 설립삼천리 자전거 공업이 독자적인 사업 시작자전거 산업과 문화 –자전거 산업의 역사200120051990생활 자전거를 중심으로판매량증가국내 생활 자전거 시장90%정도를 국내 브랜

  • [환경사회학] 90년대 이후의 한국 사회와 환경
  • 소비문화에서 알 수 있는 환경 의식2000년대 : 웰빙의 대안, 로하스 소비문화“건강과 지속 성장성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사회적 웰빙’으로 까지 소비 패턴 확장자신의 정신 및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후대에 물려줄 소비 기반의 지속가능성까지 고려‘공정무역을 통한 착한 소비’ ‘ 즐거운 불편’‘ 과시형 소비가 아닌 꼭 필요한 소비’ ‘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는 소비’‘ 쓰레기를 적게 남기는 소비90년대 한국 산업 – 중화학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