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창업]외식산업의 특성과 창업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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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외식산업의 특성과 창업환경
제1절. 외식산업의 주변 환경
1. 외식산업의 개요와 특성
2. 외식산업의 변천과정과 새로운 환경

제2절. 외식사업의 창업
1. 외식업 창업의 개요
2. 창업 준비와 경영자의 조건
본문내용

- 제2차 세계대전 후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들이
20세기 외식산업을 발전· 유지
- 이들에 의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이어짐.
단순히 품질, 서비스, 청결이라는 기본적인 관
만으로도 고성장이 가능.
- 대표적인 예: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 국제화의 가속화, 24시간 비즈니스시대가 도래할 전망.
외식업도 24시간 영업이 늘어날 것. 그에 따른 심야메뉴 개
발과 운영시스템 등을 개발하여 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나가게 될 것
- IT산업의 발전에 따른 최첨단 장비를 통한 고객관리, 인터
넷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구사 등 고객을 더욱 세분화시켜
관리해 나갈 전망
- 고객의 다변화된 욕구에 따른 퓨전화와 복합화, 개별화, 신
토불이화가 가속화 될 전망
-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외식업의 발전과 고급인력의 재활
용, 정부의 프랜차이즈 활성화 정책 등으로 우리 외식산업
이 많이 발전 될 것

치열한 생존경쟁의 시대
맛, 서비스, 청결 + 분위기, 개성 및 차별화 전략  고객만족
외형보다는 실속위주의 운영(손익분기점 매출을 낮추어야..)
노동환경의 변화로 종업원확보 및 관리에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
 종업원 근무환경 개선, 비전제시 등을 통한 인재확보
상권의 축소현상이 가속화(실버인구의 증가, 맛의 평균화)
정보화시대에 따른 식당 경영의 투명성(100% 매출 노출)
프랜차이즈 운영형태도 시대에 맞게 전략수정이 필요(가맹사업거래의공정화에관한법률)
식당창업 고정관념파괴연구, 교육 등 노력하는 식당만이 성공
참고문헌

강병남의 음식장사 성공전략. 강병남. 서민사,
2001. p16~18
2) 외식창업실무론. 김헌희․이대홍. 백산출판사, 1999.1 p18~19
3) 그래도 음식장사가 승부가 빠르다. 이상화․김철호, 푸른솔. 2000. p24~25
4) 외식창업실무론. 김헌희․이대홍. 백산출판사, 1999. p2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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