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정의 특성 외식산업 환경분석 외식산업 뷔페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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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외식산업
food service industry
외식산업
1.1 정의 및 특성
1.2 산업환경 분석
한식뷔페
2.1 흥행이유
2.2 주요 브랜드
2.3 산업 분석
시사점 및 개선방안, 전망
*외식 : 가정이 아닌 밖에 나가서 음식을 사서 먹는 것
*외식산업 : 음식을 조리해서 제공하는 식품제조업과 소비자에게
음식을 직접 제공하는 음식점을 포함하는
서비스 산업적 성격이 강한 복합산업
1.1 외식 산업이란?
외식산업특성
노동집약성
생산, 판매,
소비의
동시성
프랜차이징 사업
신규창업 용이
높은
입지의존성
문화
웰빙 트렌드
기술
주변산업기술 발달 (정보, 유통, 인터넷 등)
프랜차이즈 시스템 가속화
식당의 이미지 변화
한류 열풍
사회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가족구조의 변화
경제
국민소득 증가
대기업의 외식시장 참여
주 5일 근무제 시행
한중 FTA
1.2 외식 산업 환경 분석
근로기준법, 환경관련법
원산지 표시제
동반성장위원회
정치
여성 취업자 현황 (단위 : 천명)
2000년 877만 명, 2005년 953만 명
2010년 991만 명, 2013년 1,050만 명
으로 점 차 증가 추세
2000 2010 2012 2015 2025 2035
문화
웰빙 트렌드
기술
주변산업기술 발달 (정보, 유통, 인터넷 등)
프랜차이즈 시스템 가속화
식당의 이미지 변화
한류 열풍
사회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가족구조의 변화
경제
국민소득 증가
대기업의 외식시장 참여
주 5일 근무제 시행
한중 FTA
1.2 외식 산업 환경 분석
근로기준법, 환경관련법
원산지 표시제
동반성장위원회
정치
중국, 연평균 외식산업 성장률 9%대로 높음
시장규모 3,333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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