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 다이노스의 전략적 분석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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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12년 한국 프로야구는 역대 최다 관중인 700만 명을 돌파하였다. 현재 프로야구는 매 경기마다 많은 관중을 동원하며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카페 혹은 술집 등 대화가 오고가는 장소에서 프로야구가 꼭 한번쯤 등장하는 이야깃거리가 된 것은 그 인기를 실감하게 해준다. 이처럼 프로야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운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보다 몇 년간 해외대회에서 거둔 놀라운 성적이 큰 영향을 미쳤다. 2006 WBC 4강, 2008 베이징 올림픽 전승 금메달을 비롯해 2009 WBC에서의 준우승은 관중들의 발길을 야구장으로 끌어들이기에 충분했다. 특히,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 대한민국 야구 대표팀이 9전 전승으로 따낸 ‘퍼펙트골드’는 야구 열풍을 불러오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2004년 시작된 주 5일 근무제 확대는 여가산업에 대한 수요를 크게 증가시켰다(삼성경제연구소).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여가시간이 확대되면서 사람들의 여가활동 참여율이 높아졌으며, 이는 국내 스포츠 시장의 급속한 성장을 가져온 것이다. 그리고 이 같은 현상은 프로야구의 성장을 견인했다. 이제 주말이나 공휴일에 가족들, 친구들, 혹은 직장동료들끼리 모여서 야구장에 가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 되었다. 저녁시간대 동네주점에서 틀어주는 TV프로그램 또한 프로야구인 것도 이제는 익숙하다. 2008년 7월에는 주 40시간 근무가 보편화되었고, 아래 표에서는 2008년 야구 관람객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림1] 2003~2011년 야구 관람객 수
1.1.2 마케팅 전략이 핵심성공요인으로 작용
이미 국내에서는 여러 가지 서비스 마케팅 기법과 혜택 등을 진행하며 구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SK와이번스는 일명 ‘스포테인먼트(Sportainment) 스포테인먼트(Sportainment) : 스포츠(Sports) +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즐거움을 주는 야구를 의미.
’라고 불리는 마케팅을 통해 최다관중수를 돌파했으며, 적자와 비인기구단이었던 과거를 떨쳐내고 많은 골수팬들을 양산하는 등 마케팅의 결실을 맺고 있다. 혹자는 이런 놀라운 결과의 원인을 경기력의 향상 때문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경기력은 음식에 비유하면 ‘맛’의 역할을 할 뿐, 관중 수 증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은 ‘야구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즐거운 스포츠’로 만든 마케팅이었다. 현재 SK와이번스의 성공에 자극을 받아 롯데 자이언츠를 비롯한 많은 구단들이 마케팅팀을 편성하는 등 마케팅 전략 수립에 공을 들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국내 프로야구구단의 성공은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여 실행하느냐에 달렸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8구단 체제를 이어온 국내 프로야구는 2011년 2월 NC 다이노스가 신생구단으로 창단되는 변화를 맞이하였다.
따라서 이미 시장의 선도자들이 큰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레드오션(Red Ocean) 레드오션(Red Ocean) :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시장, 즉 기존의 모든 산업을 뜻한다. 이는 블루오션과 반대의 개념으로, 붉은(red)피를 흘려야 하는 경쟁시장을 말한다.
에 진입하게 된 9구단으로서의 NC 다이노스는 기존 구단들의 역량을 가늠하고, 기존의 전략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NC다이노스에게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또한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이 제기되는 시점에서 본 조는 NC다이노스의 기존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 향후의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프로야구 마케팅 믹스 프로그램이 관람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장원석, 2005, 석사학위논문)
SK와이번스의 스포테인먼트 전략에 따른 팀몰입, 팀애착 및 소비자 행동의 관계
(김현우, 2011,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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