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프로야구)프로스포츠로서의 수익개선과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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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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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p. 2
1. 스포츠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2. WBC 4강의 쾌거! 그러나...
Ⅱ. 한국야구의 과거와 현재..............................................................p. 5
1. 한국프로야구의 역사
2. 한국야구의 현주소
1)프로야구 구단별 재정 상태분석
2)기업내 야구구단의 위치
3)SWOT분석
Ⅲ. 프로야구 구단의 수익구조...........................................................p.10
1. 프로스포츠
2. 프로야구의 수입구조
3. 외부적 요인 분석(관중수, 경기장등)
4. 내부적 요인 분석
「참고자료1. 승률과 관중동원의 상관관계 분석」
Ⅳ. 일본야구와 미국야구 분석...........................................................p.26
1. 일본야구 분석
2. 미국야구 분석
Ⅴ. 현재 프로야구 마케팅.................................................................p.28
마케팅 전략의 예
Ⅵ. 결론 및 맺음말............................................................................p.31
1. 한국적 상황에 맞는 수익구조 개선방안
2. 4P전략
3. 마케팅 전략
4.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서 론
스포츠마케팅이란
스포츠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우리의 관심을 끌게 된 것은 그리 오래지 않다. 경영학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마케팅이 체육적인 특수성과 결합하여 새로운 학문 분야로 태동하여 날로 그 영역을 넓히며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학문의 역사가 짧고 전문 인력이 절대 부족하기 때문에 여가 실태나 스포츠 참여도에 관해서는 연구가 다소 부족한 점이 사실이다. 서구 사회는 일찍부터 레저산업에 눈을 떴으나 우리 사회는 근년에 와서야 비로소 관심을 갖게 되었다.
스포츠 마케팅은 상품으로 취급되고 있는 운동이 소비자에 의해서 구매되는 다른 일반 상품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특수하다. 그 원인은 운동에 참여하는 수요자인 고객, 운동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공급자 모두가 스포츠 활동의 자발적인 성격과 다양한 행사의 복잡성, 그리고 그 결과를 둘러싼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성화를 예측할 수 없다는 점에 기인하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 과정은 시설, 프로그램, 서비스로 구성된 상품을 수요자에게 공급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상품은 자전거나 야구 배트와 같은 저장할 수 있는 품목을 지칭하지만 스포츠에서는 시설을 제외한 프로그램과 서비스와 같은 무형이고, 일관되지 않은 상품과 어제 벌어진 야구 경기의 입장권과 같이 가치가 소멸하는 상품도 있다.
오늘날의 판매자들은 스포츠의 상품과 스포츠 소비자들의 요구가 일치하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그리고 일관성 있는 체계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러한 체계를 스포츠마케팅이라 부른다.
Mullin(1993)은 스포츠 마케팅을 교환 과정을 통해서 스포츠 소비자의 필요와 요구에 부합시키기 위하여 계획되고 수행되는 모든 활동으로 구성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스포츠의 이미지와 특성을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모든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는데 김정식<프로야구관중 관람 유인요인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에 의하면 첫째는 스포츠의 마케팅이고, 둘째는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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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프로야구연감』 한국야구위원회 2001
- 최진우 『스포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2001
- 『한국통계연감』 통계청 2000
- 세계일보 유해길 기자 <無에서 창조한 4강> kyoo@segye.com
- 서울신문 이종락기자 <弗쌍한 미국>
- 마이데일리 스포츠 김용철 특파원
-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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