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LG전자 싸이언 Secret 시크릿폰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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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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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문제의 인식
1)문제의 발생
2)갈등 상황의 발생
2.정보탐색
3.대안 평가
4.구매
5.구매 후 평가(또는 행동)
- 본문내용
-
1. 문제의 인식
1) 문제의 발생
- 기존의 사용하던 휴대폰이 자주 고장이 났는데, 1년 간의 무상 A/S 기간이 끝나면서 수리하는데 점차 비용이 들어가게 되었다. 그렇게 되면서 휴대폰을 새로 구입을 할지, 아니면 수리비가 들더라도 기존 휴대폰을 계속해서 사용할 지를 고민하게 되었다. 또한, 외부적 자극도 핸드폰을 바꾸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게 하였다. 나의 몇몇 친구들도 최근 최신 핸드폰으로 바꾸는 상황이었고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을 가진 몇몇 최신 휴대폰의 광고가 나의 구매욕구를 자극하였다. 기존의 휴대폰은 약정 계약이 걸려있지 않았기 때문에 원하는 시기엔 언제든지 새로운 휴대폰으로 교체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2) 갈등 상황의 발생
- Approach-avoidance conflict 상황의 발생
• Approach – 새로운 휴대폰으로 바꾸고 싶다는 욕구
• Avoidance – 새로운 휴대폰을 구입할 경우 돈이 많이 들고, 약정을 할 경우 일정 기간 동안은 새로운 휴대폰으로 교체할 수 없다는 생각에 고민을 하게 됨.
2. 정보탐색
- ‘내가 만약 휴대폰을 새 것으로 바꾼다면 어떤 것으로 바꾸는 것이 좋을까?’라는 가정 아래,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게 된다. 휴대폰은 자주 구입하는 상품도 아니고 가격이 저렴해서 내가 원할 때 언제든지 구매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또한, 평소에 꾸준하게 휴대폰, mp3 player 등 전자제품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번 나의 휴대폰 구매는 고관여(high involvement) 제품군에 들어가게 된다.
[ involvement(관여도): a person’s perceived relevance of the object based on their inherent needs, values, and interests.( 특정 상황에서 자극에 의하여 발생하는 개인적인 중요성이나 관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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