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LG전자 싸이언 Secret 시크릿폰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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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7.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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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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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문제의 인식
Ⅱ. 정보탐색
Ⅲ. 대안평가
Ⅳ. 구매
Ⅴ. 구매 후 평가(또는 행동)
- 본문내용
-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과정
Ⅰ. 문제의 인식
- 문제의 발생
· 기존 사용 핸드폰의 잦은 고장
· 무상 A/S 기간만료
· 터치스크린이라는 새로운 기능과 다양한 디자인의 핸드폰의 출현
· 외부적 자극(주변 친구들의 핸드폰 교체)
→ 새로운 핸드폰으로 바꾸기를 희망함
Ⅱ. 정보탐색
- 내적탐색 : 자신의 기억에 의존하여 정보를 탐색
- 외적탐색 : 자기의 기억 이외의 원천으로부터 정보를 탐색
→ 외적탐색에 더 의존함
- 정보원천
· 개인적 정보원천
· 기업과 관련된 원천
· 경험적 정보 원천
Ⅳ. 구매
- 위의 대안평가를 통해 LG전자의 Secret 핸드폰을 구매하기로 결정
- 구매시 인터넷 구매, 대리점방문구매 등 여러가지 방법을 생각해보았지만
핸드폰의 특정상(계약내용, 서비스 등) 직접 보고 구매를 해야겠다는 판단하에
대리점방문구매를 선택
- 외적탐색 과정에서 방문했던 대리점을 갔지만 각 대리점별로도 가격과 서비스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 결국 지인의 추천을 받아 대리점을 방문
Ⅴ. 구매 후 평가(또는 행동)
- 핸드폰은 관심과 중요성이 높은 고관여 상품이므로 구매결정을
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함
- 구매초기 새로운 방식의 풀터치 기능은 다소 어려움이 느껴지고 실망감이 컸지만
시간이 지나 익숙해지고 주위 사람들의 긍정적인 반응은 구매의 만족도를 증가시킴
- 다만, Haptic 대신 Secret을 구매한것에 대한 인지부조화 또는 구매 후 부조화를 경험
→ LG전자의 인지도가 올라가고 AS측면에서도 Samsung보다 긍정적인 판단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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