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론] MPR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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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MPR의 정의
1. MPR의 개념과 의의
Ⅱ. MPR의 유형
Ⅲ. MPR의 형태
[Ⅰ] 신제품 런칭 PR
[Ⅱ] 데이(Day)마케팅 PR
[Ⅲ] 날씨 마케팅 PR
[Ⅳ] 스타 마케팅

본문내용
1. MPR의 개념과 의의
마케팅 차원에서 볼 때 마케팅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한다면, PR은 기업 전반에 대한 판매를 시도한다고 볼 수 있다. PR은 기업과 소비자, 지역주민, 정부, 언론, 사원 등과 같은 공중(公衆) 사이의 상호 관계를 증진시키는 기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기업의 마케팅 전략 및 그 결과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있다. 특히 지금과 같이 고객이 분화된 소비자주의 시대에는 비소비자 공중들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되고, 자연히 PR은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PR에 의한 마케팅 전략을 보통 MPR이라 부르는데,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에서 4C (Consu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로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통합(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1) 시도도 MPR의 효과와 그 중요성이 인식됨으로써 시작된 것이다.
MPR이란 PR의 전술적인 도구와 퍼블리시티(Publicity)를 접목시켜 상품판매를 촉진시키는 전략이라고 요약할 수 있는데, MPR을 주도하는 전략이 바로 퍼블리시티이다. 이 경우 퍼블리시티가 마케팅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일부는 상품 퍼블리시티(Product Publicity)라고도 부른다.
기업PR(Corporate PR, CPR)은 기업의 다양한 공중들과의 관계를 관리함으로써 기업 목적을 달성케 하는 경영(Management) 기능을 수행하고, MPR은 마케팅에 기여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하지만 주민 관리, 위기 관리, 주주 관리, 여론 관리, 문제 관리 등을 하는 CPR 역시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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