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이 시장에서 실패한 사례 -(주)메디슨을 통해서 본 실패사례와 극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Overview
I. 선정 기업 소개
1.(주)메디슨 기업소개
1) 업체개괄
2) 생산품목 및 특성
3) 연혁
2. (주)메디슨의 성장과 위기
1) (주)메디슨의 성장
2) (주)메디슨에 닥쳐온 위기
II. (주)메디슨이 위기를 맞게 된 원인 분석
1) ‘메디슨 연방제’ – 사업전략의 실패
2) 재무구조의 문제점
3) 유통구조의 문제점
III. 분석에 의한 대안 제시
1) ‘메디슨 연방제’ – 사업전략의 실패에 대한 해결
2) 재무구조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3) 유통구조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IV. 결 론
Works Cited
본문내용

Overview


1986년 중소기업창업지원법이 제정되면서 국내 벤처산업은 1997년부터 2001년 사이에 IT산업의 급성장과 맞물려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다. 2000년대 초반 차별화된 기술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이 급성장하면서 정점을 찍은 벤처산업은, 그러나 벤처 버블 이후 일시에 무너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첨단 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이 시장에서 실패한 사례를 주제로 선정하고, 가장 대표적인 사례를 통해 뛰어난 기술을 보유했음에도 실패일로를 걸었던 벤처기업들의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기업을 경영하는 데 있어 경영자에게 가장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시스템적 사고이다. 특히 벤처기업은 그 특성상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빠르게 적응 및 대처할 수 있는 유기적인 구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2000년대 초반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위기에 직면한 대부분의 벤처기업은 시스템적 사고의 부족과, 해당 기업의 비전에 대응하지 않는 잘못된 미션 수립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 우리 조는 첨단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이 실패한 사례를 주제로 한 본 보고서를 통해 ○1첨단 기술을 가진 벤처기업에 찾아온 위기 ○2해당 위기를 초래한 원인 ○3이론적이고 근본적인 접근을 통한 대안적인 해결 방안을 논하고자 한다. 또한 보고서를 통해 시스템적 사고 방식, 비전, 미션, 전략의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기업(특히 본 보고서에서는 ‘벤처기업’)운영에 있어 이 개념들이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 지 알아보기로 한다.



I. 선정 기업 소개

1. (주)메디슨 기업소개

1) 업체개괄
- 대표자: 이민화
업태: 제조업
생산품목: 초음파진단기, MRI, 내시경
2) 생산품목 및 특성
- 세계 최고수준의 3차원 초음파 진단기 분야의 독보적인 기술 보유
- 세계 최경량 MRI 생산.
참고문헌
김영한, 굿바이 침팬지: 비즈니스 진화 법칙. pp.34-36 파주: 이콘, 2008.
세계일보, 한국벤처기업연감: 1998. 서울: 세계일보, 1998.
이제호 외, 슘페테리안 경쟁구조하에서 벤처기업의 성장과 스핀아웃: 메디슨 사례. 벤처경영연구, 2000.
이유, 메디슨의 몰락과 재도약. 경영연구소 경영사례개발. 2003.
장수덕, 실패한 벤처기업의 특성 : 사례연구 2005
장수덕, 벤처기업의 실패요인 : 사례연구
국민일보, 퇴출기업의 부활 2009.5.18
매일경제, 메디슨, 세계 초음파의료기 빅3 되겠다. 2009.10.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벤처수업 발포 때 참고할 자료로 사용했어요. 도움이 됐습니다
  • say6***
    (2017.07.22 14:52:2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매우매우 좋습니다...
  • fireh***
    (2014.11.02 19:49:40)
회원 추천자료
  • [벤처기업창업] 벤처기업과 벤처창업
  • 벤처창업Ⅰ. 서론Ⅱ. 창업의 개념Ⅲ. 창업형태1. 주식회사의 설립:발기설립과 모집설립2.개인기업의 설립3.주식회사 VS 개인기업4. 사업자등록Ⅳ. 우리나라 벤처산업의 발전과정1. 태동기 : 벤처기업의 등장과 성장2. 기반 구축기 : 벤처관련 제도 및 정책정비3. 도약기 : 벤처생태계의 활성화Ⅴ. 벤처기업의 해당요건1. 중소기업 기본법상의 요건2. 특별법상의 요건1) 벤처캐피탈 투자기업2) 연구개발 투자기업3) 특허기술(또는

  • [벤처기업 마케팅] 벤처경영과 마케팅전략 및 첨단기술 마케팅
  • 첨단기술 마케팅1. 첨단 제품 시장2. 기술수용주기이론과 단계별 고객 특성1) 초기 시장(1) 혁신수용자: 기술애호가(2) 선각수용자: 선각자2) 주류 시장(1) 전기 다수: 실용주의자(2) 후기 다수: 보수주의자3. 벤처기업의 캐즘 극복 전략1) 캐즘의 특징2) 캐즘 극복의 노력3) 캐즘 이후의 단계* 참고문헌I. 벤처경영과 마케팅1. 벤처창업가와 마케팅경영학자인 드러커(P. Drucker)는 기업이 수행해야 할 가장 근본적인활동을 혁신과 마케팅이라고 하였

  • [국제통상론]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전략적제휴
  • 메디슨과의 전략적 제휴 (기술-마케팅)5.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의 미국 기업의 정책 전망6. 한 ․ 미 기업간 전략적 제휴 (1) 한 ․ 미간 전략적 제휴와 사례(2)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3) 한 ․ 미 전략적 제휴의 특징7. 전략적 제휴 체결시 유의점Ⅲ. 결 론- 시사점 및 사후 대책Ⅰ. 서 론전략적 제휴(Cross-border Strategic Alliance)란 국적을 달리하는 기업간 Joint Venture, 소액주식투자, 주식교환 등을 통해 공동R&D, 공동생산, 공동마케팅 등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시장 및 경영환경의 변화에 상응하는 신축성 및 유연성이 필요Ⅱ 전략적 제휴의 사례1. 성공사례(1) 메디슨의 미국 ATL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수출 성공사례 - 회 사 명: 메디슨(주) - 전 화: 02)2194-1011 - 홈페이지: www.medison.co.kr - 목 적: 전략적 제휴를 통한 Win-Win 도모 - 추진기간: 1998. 4 ~ 현재 - 제휴대상: 미국 ATL사 - 협력형태: 국내외기업간 협력 - 내 용1) 배경 및 취지 ① 제휴 파트너 - ATL은 1969년 설립되었으며, 미국 Seattle 근처에 본사를 두

  • [학사][국제경영]전략적 제휴 및 사례 연구- 한솔제지(주), 메디슨(주)
  • 메디슨(주)㉠배경 및 취지㉡진행과정㉢협상과정의 애로사항 및 그 극복 ㉣성과 및 효과 ●회사연혁3. 결론1. 서론최근 국제화개방화로 무한경쟁에 있어서는 국경이 사라진지 오래이다. 즉 무한경쟁의 시대로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기술혁신의 속도도 가속화되어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된 첨단 기술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또한 범세계적으로는 합작투자, 라이센싱계약, 공동생산계약 및 공동연구개발 등 각종 형태의 기업간 전략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