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 마케팅] 벤처경영과 마케팅전략 및 첨단기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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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벤처경영과 마케팅
1. 벤처창업가와 마케팅
2. 마케팅 개념과 지향성
Ⅱ.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조사
2. 혁신 제품의 마케팅 조사
3. 마케팅 전략
1) 제품선정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Ⅲ. 첨단기술 마케팅
1. 첨단 제품 시장
2. 기술수용주기이론과 단계별 고객 특성
1) 초기 시장
(1) 혁신수용자: 기술애호가
(2) 선각수용자: 선각자
2) 주류 시장
(1) 전기 다수: 실용주의자
(2) 후기 다수: 보수주의자
3. 벤처기업의 캐즘 극복 전략
1) 캐즘의 특징
2) 캐즘 극복의 노력
3) 캐즘 이후의 단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벤처경영과 마케팅
1. 벤처창업가와 마케팅
경영학자인 드러커(P. Drucker)는 기업이 수행해야 할 가장 근본적인
활동을 혁신과 마케팅이라고 하였다. 이익을 내고자 하는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은 직접적이며 필수적인 활동이다. 벤처기업 역시 마케팅활동을
통해서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
최근 인터넷의 발전은 기업의 마케팅 또한 벤처기업의 마케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틀러(P. Kotler)는 정보 디지털 혁명에 의해서 기존
마케팅 개념을 넘어서 전체론적 마케팅 개념(holistic marketing concept)
을 제시하였다. 전체론적 마케팅 개념(concept)은 기업과 고객, 협력자들
간에 전자적 연결 및 상호작용으로부터 도출되는 역동적인 개념으로 가치
창출 활동을 통합시키는 것이다. 인터넷 및 온라인 산업은 벤처기업의
새로운 기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벤처기업도 마케팅 전략의 새로
운 대안으로서 온라인과 인터넷을 적극 활용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신생 벤처기업에 있어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마케팅 역량을 키
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없이 투자자를 또는 관
련된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할 수 없다. 벤처창업가는 아이디어를 사업화
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와 더불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시장에 수용되
도록 하는 능력이 절요하다. 2000년 중반 이후 한국 벤처 거품이 꺼지면
서 실적, 특히 매출 및 이익을 중심으로 벤처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경
향이 나타나게 되였다. 벤처기업들도 단순히 사업아이디어나 미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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