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의사결정 의사결정과정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행동 구매후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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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소비자가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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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조는 소비자가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문화적인 요소 중 언어와 상징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이에 앞서 소비자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들을 거치는 지 살펴보고, 의사결정을 이루어 나가는 데 있어서 언어와 상징이라는 요소는 어떠한 의미를 갖는 지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언어와 상징을 통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의사결정과정
소비자가 구매하고자하는 의사를 결정하는 과정은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행동, 구매후 행동의 5가지 단계로 나타난다.
즉, 소비자가 어떤 구매의 필요성을 느끼거나 욕구를 가지게 되었을 때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을 생각하기 위해서 제일 처음으로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몇 가지 방법을 생각하기 위해서 제일 처음으로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몇 가지 방법, 다시 말해 대안을 선별하여 평가하고 최종적으로 선택한 상품을 구매한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단계는 구매까지의 4단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구매 후 상품을 사용하여 만족하는 정도에 따라 평가하는 행동단계가 포함되어 있다. 구매의사결정과정은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나 상품, 상황 등에 따라 생략되는 과정도 있다. 예를 들어 캐주얼한 티셔츠나 스타킹, 껌 커피 등과 같은 편의품들은 특별한 대인평가 없이 소비자가 평소 즐기던 상품을 바로 구입할 수 있다.
1) 문제인식
소비자는 현재 자신의 상황이 자신이 바라는 이상적인 상태가 아닐 때 다시 말해, 현실적인 상황과 이상적인 상태에 차이가 있을 때 이를 개선하거나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를 강하게 느낀다. 이러한 강한 욕구의 발생은 곧 새로운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에 이르게 되고 특정한 상품을 구매해야하는 동기를 발생시킨다.
문제인식을 느끼게 되는 계기는 일반적으로 소비자 스스로의 문제인 내적인 요인과 외부의 자극 때문에 일어나게 되는 외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내부자극의 경우 소비자개인의 심리적 갈등이나 현실적인 상황에 따라 충동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며, 외부자극은 준거집단의 영향력과 주변상황의 변화나 판매촉진과 같은 마케팅활동에 자극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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