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브랜드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및 문제점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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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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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 개념
⑴ 브랜드의 정의와 중요성
⑵ 브랜드 가치와 추구성
2. 브랜드 전략
⑴ 브랜드 자산
⑵ 브랜드명 전략
⑶ 브랜드 상표명 전략
⑷ 브랜드확장 전략
3. 분야별 마케팅 사례
4. 브랜딩 전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본문내용
-
브랜드 개념
⑴ 브랜드 정의와 중요성
브랜드가 주는 의미
이름(name)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 선배들은 창씨개명에 격렬하게 저항하였고 목숨까지 버리는 경우도 있었다. 즉, 이름이 갖는 의미가 그만큼 소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 자신의 존재를 나타내는 것을 우리는 흔히 아이덴티티(identity)라고 한다. 국가나 사회, 개인 모두 나름대로의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국가나 성질이 다른 사람들과 섞여서 자신의 존재에 대해 방황하는 것을 정체성의 위기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러한 아이덴티티를 가장 집약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바로 이름이다.
이름은 그 대상물을 상징화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우리가 탤런트 김혜자를 떠올리면 “다정다감하고 요리를 잘하는 고향의 어머니”와 같은 모습을 연상하게 된다. 그러한 그녀의 이미지는 그 이름과 어우러져 우리에게 그녀에 대해 호의적인 감정을 갖게 한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그녀가 실제로 다정다감한지, 요리를 잘 하는지는 그리 중요한 사실이 아니다. 또한 우리에게 그녀의 이름은 과거의 이미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기대로까지 연결된다.
제품에 있어 사람의 이름과 같은 것이 바로 브랜드이다. 우리가 KFC를 떠올리면 중년의 노신사를 떠올리며 편안함, 푸근함까지도 떠올린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어떤 제품은 우리에게 좋은 기억과 이미지로 남아 있어 계속 관계를 이어가고 싶은 제품이 있는가 하면 또 어떤 제품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황에서 마케터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고, 소비자로부터 자신의 제품이 경쟁사의 제품과 다른 제품이라는 인식을 끌어내는 방법으로 등장한 것이 브랜드를 통한 차별화 전략이다.
브랜드는 제품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속성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나름대로의 의미를 부여하여 쉽게 경쟁자가 모방할 수 없는 제품의 개성을 창출시켜 준다. 브랜드에 대한 전략을 인식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이후라 하며 학계에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에 들어서라고 한다.
현재의 시장환경은 과거와 다르게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으며 오늘날과 같은 개인 중심 시대에 있어서 브랜드는 우리에게 커다란 전략적 의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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