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특강] 감성적 소비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감성적 소비가 소비자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7 / 2017.10.07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마케팅특강4공통) 감성적 소비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감성적 소비가 소비자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0k
- 마케팅특강4공통) 감성적 소비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감성적 소비가 소비자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30점)(방통대)!!!!!
- (마케팅특강 공통) 감성적 소비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감성적 소비가 소비자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
- [생산관리] 현대백화점 서비스 품질 관리에 관한 사례연구
- 2017년 2학기 마케팅특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감성적 소비 사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마케팅특강 |
---|---|---|---|---|---|
공통 | 감성적 소비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감성적 소비가 소비자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30점) (※ 본인의 실제 소비 사례를 제시하는 것도 좋음)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마케팅 특강 4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감성적 소비사례는 여섯가지의 최신자료로 분석하였고,
감성적 소비의 영향을 소비자의 기호에 맞추어서 살펴보았으며,
이에 대한 감성마케팅 전략을 경영자와 회사의 입장에서 분석하였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기록해두었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감성소비란?
2. 감성 마케팅의 필요성
3. 감성적 소비 사례
1) 포카리스웨트의 산토니아
2) 코카콜라의 Open happiness
3) 대한항공의 ‘Youth 마케팅’
4) 이케아의 체험 마케팅
5) 후아유의 오감 마케팅
6) 나이키 스포츠 웨어 여성 마케팅
4. 감성적 소비가 소비자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1) 감성소비시대 소비자들의 특징
2) 소비자 행복에 미치는 영향
5. 감성마케팅의 전략
1) 감성마케팅 전략의 전제
2) 감성 마케팅의 전략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감성 마케팅은 현대의 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아주 크다. 특히 여성들의 소비를 이끌기 위하여 그들의 감성을 충족시키고, 해당 상품이 구매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마음을 이끌게 한다. 이러한 감성 마케팅을 이끄는 요소는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적절히 활용만 잘해준다면 소비자의 구매를 이끄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스마트폰의 경우에도 기술적인 부분이 판매경쟁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소비자에게 감성을 이끌어 판매경쟁력을 올리는 사례도 많이 있다. 아이폰이 우리나라에 상륙 했을 때 국내에도 이미 다른 스마트폰이 있었지만 경쟁에서 밀렸다. 무엇보다 충격적인 부분은 삼성이나 엘지의 스마트폰이 아이폰보다 성능에서는 우수했지만, 디자인이나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는 데 부족했다는 것으로 아이폰이 국내 폰을 압도한 것이다. 다른 산업분야에서도 감성 마케팅은 중시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행태를 잘 살피고, 그것을 잘 읽는 능력이 중요하다.
Ⅱ. 본론
1. 감성소비란?
감성소비사회는 생활수준 향상과 물질적 풍요가 더해지면서 공동의 평범한 것, 즉 기본적으로 획일화된 상품에서 벗어나 나만의 것을 추구하는 욕구변화로서 나타났다. 이러한 사회현상 속에서 인간은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소비함으로써 그 만족감을 얻으려는 감성적 욕구에 의한 소비를 표출하게 되었다. 이제 소비는 제품과 서비스의 양과 질을 기준으로 한 단순소비에서 유쾌함이나 기분 좋음이라는 감성적 차원이 기준이 되는 감성소비로 전환되고 있다. 그에 따라 경제적 효용 못지않게 감성적 실속을 추구하는 '감성소비자'가 주류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감성적 소비성향이란 소비자가 제품의 구매를 결정함에 있어 무의식적이고 본능적인 심리적 자극, 즉 인간의 감성이 결정적인 작용을 하여 소비하는 성향으로 정의할 수 있다.
마케팅에서 소비자를 합리적 소비자 즉 이성적 소비자와 감성적 소비자로 분류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병길?전찬희, 화장품 기업의 감성마케팅측면에서의 화예디자인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 화예디자인학연구, 13호, 2005.
김승미, 감성마케팅을 활용한 뮤지컬의 관객개발 전략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8.
김영숙 외, 청소년의 상징적 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005.
김영한, 새로운 비즈니스 지도 감성 트렌드, 해냄출판사, 2006.
김원제, 콘텐츠 실크로드 미디어 오디세이, 한국학술정보, 2009.
남솔이, 방송광고를 통한 감성마케팅 사례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배용호, 기업의 감성마케팅에 관한 사례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송재용, 감성 리더십 경영에 대한 사례연구,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0.
임진희, 아트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적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황민우, 신제품 수용에 있어 소비자 혁신성과 감성적 소비가치 성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황민우?정헌배, 감성적 소비가치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2007.
자료평가
- 점수가 너무 낮게 나왔어요
- kcc***
(2017.11.29 13:59:35)
- 참고자료 잘 이용 하겠습니다
- xhtjdt***
(2017.10.19 14:13: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