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스타벅스 마케팅 성공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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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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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1 스타벅스 소개(Introduce)
연혁(History)
사명(Mission)
Korea & USA
Ch.2 환경 분석(Market Analysis)
경쟁사 분석
- The Coffee Bean
최근 동향
Ch.3 스타벅스 분석(Analysis)
SWOT 분석
STP 분석
Ch.4 스타벅스 전략(Strategy)
마케팅 믹스(4P’s)
다양한 마케팅 전략
Ch.5 제안(Suggestion)
성공 요인
향후 전망
- 본문내용
-
1971,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에서 스타벅스 커피점 첫 오픈
1984, 시애틀에 새로운 이탈리아 커피 바 컨셉의 스타벅스 매장을 오픈
1987, 슐츠, 스타벅스를 인수해 Starbucks Cooperation 설립
1991, 민간기업으로 최초로 파트타임 직원 포함한 스톡옵션 프로그램을 실시
1992, SBUX의 이름으로 상장
1993, 워싱턴 주, 켄트에 2번째 로스팅 공장 설립
1996, 스타벅스 첫 해외 진출(일본)
1997, 스타벅스 커피 인터내셔널 & (주)신세계 라이센스 계약 체결,
국내 법인 설립 - (주)에스코 코리아
1999, 스타벅스 국내 1호점 이대점 오픈
2000, 스타벅스 국내 합작법인 출범-(주)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사명 변경
2004, 스타벅스 국내 100호점 이태원점 오픈(연간 매출액 700억원)
2007, 스타벅스 국내 200호점 이태원입구점 오픈(연간 매출액 1,300억원)
2009, 진주 진출 (6월 기준 총 오픈 매장 수 297호)
2003, 제8회 한국유통대상 전문점부문 금상 수상
(대한상공회의소)
대한민국 베스트 스타 브랜드 coffee & shop 부문 수상
(스포츠 서울)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대상 식음료 부문 1위 (한국경제)
2004, 제9회 한국유통대상 전문점부문 산업자원부장관상 수상
(대한상공회의소)
2005, 브랜드올림픽 커피전문점부문 슈퍼브랜드 2년 연속 수상
(산업정책연구원)
2006, 세계명품브랜드 대상 VIP 프랜차이즈부문 수상
(한국수입업협회)
2007, 스타벅스 커피 매스터 제도, '사업내 자격검정시험
노동부 인증 획득
대한민국 아름다운 기업대상 환경보전부문 대상 (뉴시스)
2008, 대한민국 나눔 경영 대상 환경친화부문 대상(국민일보)
2009,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커피전문점 부문 1위
(한국소비자포럼)
스타벅스 커피는 3인의 동업자(Gorden Bowker, Jerry Baldwin, Zev Siegel)이 1972년 시애틀에 스페셜 커피를 배전하여 판매하는 커피 상점을 오픈하면서 탄생하였다.
이 세 명의 동업자는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 항해사 스타벅(Starbuk)에서 Starbucks를 생각해 냈고, 노르웨이 목판화에 나오는 싸이렌 이라는 인어를 심벌로 선택하였다.
스타벅스가 오늘날과 같이 전세계적인 점포망을 통해 전세계 커피 애호가들의미각을 만족시키기까지는 하워드 슐츠 라는 천부적인 사업가와의 만남 이후 20년의 세월이 지나야 했다.
슐츠는 스페셜 커피의 성장 가능성을 확신하고, 1982년 스타벅스의 마케팅부문 책임자로 합류하게 되었다.
당시만해도 스타벅스는 오늘날과 같은 일반 소매고객 중심으로 한잔의 커피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최고급 스페셜 커피의 원료를 파는 회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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