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보시스템] ARENA Simulation을 이용한 ATM(Automated Teller Machine) Process의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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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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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1.1 선정 배경 및 문제점
1.2 우리은행 ATM 간략한 설명
1.3 구체적인 목표 설정
2. 프로젝트 진행 상황
2.1 프로젝트 진행 일정
2.2 팀원별 분담 역할
3. 시뮬레이션을 통한 as-is 프로세스 구현
3.1 자료수집
3.2 자료 분석
3.3 As-is Process 모델 설명
3.3.1 전체적 구조 및 세부 프로세스 설명
3.3.2 애니메이션에 설명
4.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안 도출
4.1 문제점의 원인 분석
4.2 문제해결(목표 달성)을 위한 아이디어 모색
4.2.1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핵심적인 아이디어 모색
4.2.2 설문지를 통한 고객의 만족도 파악
5. 시뮬레이션을 통한 to-be 프로세스 구현
5.1 문제 해결 방법 적용
5.2 To-Be process 모델 설명
6. As-Is, To-Be 비교 및 분석
6.1 결과 값에 따른 개선 정도 분석
7. 결론
8. 첨부
- 본문내용
-
1. 주제
1.1 선정배경 및 문제점
현 베어드 홀 내의 설치된 우리은행 ATM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대기행렬 개선
( 프로세스 개선을 통하여, ATM 대기행렬의 개선 사항을 알아보는 시뮬레이션 )
바쁜 현대인들에게 ATM은 편리한 기계이다. 특히 학교 안이나 밖에서는 카드보다는 현금을 사용해야 편리한 곳이 더 많다. 또한 계좌이체나 출금 등의 작업을 은행을 가는 것 보다 ATM에서 작업을 더 많이 한다. ATM이 있는 곳이라면 편리하게 은행 업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내에는 여러 건물 내에 ATM이 위치하고 있는데, 특히 베어드 홀 ATM기를 이용 시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 되고 있기에 우리가 활용하는 ARENA를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좋은 주제인 것 같아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1.2 우리은행 ATM 간략한 설명
ATM이란?
현금 자동 입출금기(現金自動入出金機, automated teller machine, ATM)는 직원을 통하지 않고 컴퓨터를 이용해 직접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기이다. 현금 자동 입출금기는 마그네틱 띠가 있는 현금 카드·직불 카드·신용 카드나 통장, 또는 IC칩을 탑재한 스마트카드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현금 자동 입출금기를 이용하면 계좌에 돈을 입금하거나 계좌에서 돈을 인출할 수 있고, 은행 내· 은행 간 계좌 이체를 할 수 있으며, 어떤 기기에서는 대출금을 상환하거나 보험금을 납부할 수도 있다. 현금 자동 입금·지급기, 현금 인출기(cash dispenser), 자동화기기 등으로도 부른다.
1.3 구체적인 목표 설정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번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목표는 “붐비는 시간대에 ATM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고객의 서비스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1인당 ATM 이용시간이 줄어들게 되므로 전체적인 대기행렬도 감소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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