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보시스템] ARENA Simulation을 이용한 ATM(Automated Teller Machine) Process의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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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7.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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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선정 및 Project 진행 상황
Simulation을 통한 As-Is Process의 구현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안 도출
Simulation을 통한 To-Be Process의 구현
As-Is, To-Be 비교 및 분석
결 론
본문내용
주제 선정 및 Project 진행 상황
경제규모가 발전할수록 ATM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대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은 은행보다는 ATM에서 금융 업무를 더 많이 수행함.

숭실대학교 교내에는 많은 ATM이 설치되어 있음.

베어드 홀(구:과학관)에 설치되어 있는 ATM기기를 이용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

문제 해결 방법 적용
To-Be Model의 변화
<이전> 기능 추가
<이전> 화면 복귀 기능
As-Is에서는 실패시 카드를 돌려받고 다시 넣어야 함.
<이전>화면으로 복귀를 통해 시간을 단축가능
RF 카드 사용 확대
RF카드의 장점 활용
기존 Magnetic 카드의 인식 시간은 8초 이상임.
RF카드의 인식시간은 2초 이내임.
RF카드의 활용으로 전체 공정시간 단축 가능
초기화면 자동 복귀
카드 재투입 과정 생략
조회작업을 하지 않는 연속작업은 카드를 다시 투입해야만 했음.
카드를 다시 넣지 않고 바로 초기화면 복귀 후 재작업 가능

기대 가능한 개선 효과
Process의 평균 처리시간

As-is : 109초

To-Be : 78초

약 28% 감소효과
최대 작업시간

As-Is : 361초

To-Be : 107초

약 70% 감소 효과
Process 구조 개선

위치변경에 의한 개선이 아닌 Process 구조적 개선

전국에 산재한 ATM기기에 적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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