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심리] 관광 목적지 사전, 사후 이미지 차이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화문 광장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배경
2. 연구방법
3. 연구범위
3-1) 광화문 현황 및 개요

Ⅱ. 본론
1. 논문연구
1-1) 국내논문 1
1-2) 국내논문 2
1-3) 국내논문 3
1-4) 국외논문 1
2. 설문조사 결과

Ⅲ. 결론
1. 시사점 및 한계
2.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연구범위
연구범위는 광화문 광장으로 한정한다. 관광 목적지는 무수하다. 관광지 혹은 관광 단지, 테마파크, 공원 등이 있지만 우리는 그중에서 광화문 광장으로 정했다. 광화문 광장은 우리 조의 연구주제인 ‘관광 목적지 사전, 사후 이미지 차이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를 하기 위해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였으며,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곳이므로 설문지 조사 시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광화문 광장에는 남녀노소가 이용하고 즐기므로 설문지 조사 시에 최대한 다양한 표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광화문 광장은 기존에 없었는데, 최근에 새로 생긴 곳이다. 이 때문에 광화문 광장에 대한 사전, 사후 이미지 차이를 조사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를 하기에 용이하다고 생각하여 광화문 광장을 연구 범위로 한정하였다. 광화문 광장이 새로 생겼기 때문에 오래 전에 생긴 곳보다는 사전 이미지를 측정하기가 훨씬 더 쉬울 것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3-1) 광화문 현황 및 개요
- 위치 : 세종로사거리와 청계광장으로 이어지는 세종로 중앙
- 규모 : 길이 555m, 너비 34m
- 관리 및 운영주체 : 서울시설공단
- 주요자원 : 광화문, 해치, 이순신동상, 세종대왕동상, 전시장
- 자원분석
역사복원 zone : 광화문 영역, 조망 및 역사재현 : 육조 거리 및 광화문 전경(공 원, 해치상), 문화 zone : 세종문화 회관 및 주변 시설과 연계(야외 전시장), 도시 zone : 청계천과 연계된 도시 경관(분수대, 산책로)



참고문헌
- 관광목적지 이미지 형성에 관한 연구 : 과거의 직접경험이 관광목적지 이미지 형성에 갖는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05, 이인재
- 관광지 방문 전후 이미지 차이에 관한 연구, 2004, 김광희
- 정보원천이 관광지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최풍운, 2004
- Understanding and Measuring Tourist Destination Images, Olivia H. Jenkins,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관광연구 레포트
  • 이 고개5-라-7) 남천동 벚꽃거리5-마) 부산 관광 정책6. 부산 관광의 문제점과 해결방안6-가) 부산 관광 산업의 문제점6-가-1) 관광자원 개발 미흡6-가-2) 관광 매력성의 결여6-가-3) 신상품 개발 미흡6-나) 부산 관광이 나아가야 할 방안6-나-1) 부산의 관광산업이 가진 잠재성을 최대한으로 발휘한다. 6-나-2) 부산만의 특이성을 개발6-나-3) 이미지 개선6-나-4) 다양한 시설 구축6-나-5) 지속적인 홍보 활동7. 부산관광이 배워야 할 점8. 맺음말※ 참고문

  • 한국 의료관광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 한국의료관광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목 차◀Ⅰ.서론Ⅱ.의료관광이란?1.의료관광의 개념2.의료관광의 중요성3.의료관광육성 필요성Ⅲ.해외의료관광의 사례1.싱가폴2.태국3.말레이시아4.인도5.싱가폴, 태국, 말레이시아의 성공요인Ⅳ.국내 의료관광의 현황1.의료관광 수요측면2.상품화 추진 사례3.의료관광 단지 추진 사례4.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지원 정책Ⅴ.국내 의료관광의 문제점Ⅵ.국내의료관광의 잠재력1.국내의료서비스 수준2.국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요트산업을 중심으로-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요트산업을 중심으로-목 차제1장 서 론 제2장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1절 해양관광의 개념과 성공 요소 제2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의 개념과 특성 제3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의 유형제4절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현황제5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관련 법규 및 제도 현황과 문제점제3장 요트산업의 개념과 현황 및 마리나 시설의 개념과 특성제1절 요

  • [문화교양학과 공통] 일반적인 축제와 다른,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이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정한 혹은 주거지역의 지역축제를 선정
  • 이며, 결과적으로 축제의 재방문율을 높이고 축제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킨다. 지역축제의 브랜드가치는 방문자가 특정 축제의 방문을 유도하는 의사결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의 홍보전략을 개발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각 지역의 축제담당자는 지역축제 브랜드가치를 높이고자 치열하게 경쟁하며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1) 지역이미지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사회심리학, 관광학, 마케팅 분야 등

  • [연구조사방법론] 테마파크 선택속성이 테마파크 재방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및 시사점
  • 연구 목적제4절 연구의 중요성제2장 테마파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테마파크의 정의제2절 테마파크의 특징제3절 국내3대 테마파크의 현황 제3장 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만족의 개념제2절 소비자 행동의 과정제3절 테마파크 이용자의 만족제4장 테마파크의 선택속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관광지 속성이론제2절 테마파크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제3절 브랜드 인지제4절 이미지제5절 태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6장 연구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