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지역축제 방문자의 지출특성이 축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하이서울페스티벌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연구문제
III. 기존문헌의 검토
IV. 개념적 준거틀
V. 가설
VI. 연구접근방법(자료수집방법, 표본추출방법)
VII. 자료분석방법
VIII. 요약
(연구의 의의·한계, 참고문헌, 소감, 설문지)
본문내용
II. 연구문제

본 연구는 하이서울페스티벌을 중심으로 지역축제 방문자의 지출특성이 축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하이서울페스티벌은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위상을 높이고, 중요한 관광자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러나 축제의 중요성과는 달리 그동안 하이서울페스티벌을 중심으로 수행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이 연구들의 대부분은 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축제 자체의 내부적 특성에만 집중되어 있을 뿐 축제 방문자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의 하나인 지출특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지출특성은 지역축제 방문자들의 축제 자체의 내용, 서비스의 확인 이전에 방문자의 기대감, 심리적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 판단된다.
본 연구와 관계된 지출특성은 기존연구에서 지역축제의 중요한 방문동기의 하나인 문화·여가목적과 교육적 목적, 그리고 자녀교육열을 반영한다고 판단되는 문화·여가활동비 규모와 자녀 사교육비 규모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래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문화·여가활동비 규모, 자녀 사교육비 규모는 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

본 연구의 목적은 하이서울페스티벌 방문자의 다양한 특성 중 지출특성(문화여가활동비 규모, 자녀 교육비 규모)이 축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기존의 연구에서 간과된 지역축제 만족도와 방문자의 지출특성을 분석할 수 있고, 결과에 따라 하이서울페스티벌의 프로그램 기획이나 서울시의 문화정책과정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III. 기존문헌의 검토

1. 지역축제와 만족도

현대의 축제 개념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었다고 유추할 수 있다(지진호, 1999). 첫째, 축제는 일상의 억압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는 통풍구 역할을 한다. 즉, 현대관광이 현재개념이라기 보다는 미래의 정신적, 육체적 의역창출에 더 많은 가치가 주어지는 것과 같은 역할을 축제가 담당하게 된다. 둘째, 축제의 시·공간과 대조되므로 축제는 환상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볼 수 없는 과장성과 삶에 긍정성을 고양시킨다.
축제에 참여한 관광객들의 만족은 “특정 여가 활동 후 갖게 되는 방문자의 총체적 감정 상태”(Bowen and Clarke, 2002) 혹은 “관광자가 여행 경험 전체에 대하여 사후에 그 이미지를 평가하는 것으로서 전체 경험에 대한 일종의 태도”(Lounsbury and Polik, 1992)라고 할 수 있다. 즉, 축제 만족도는 “축제에서 제공하는 축제상품 및 서비스, 공연, 프로그램 경험 등의 성과에 따른 전체적인 평가”를 의미하며, 기대한 것보다 그 이상의 경험을 했으면 축제에 대해 만족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근우(2004), 지역축제의 방문동기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관광학연구.
김종택(2002), 박람회 관광객의 만족요인 및 행동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김춘식(1999). 지역개발 전략으로서의 전통문화의 관광상품화, 한국행정논집.
김병섭(2008), 편견과 오류 줄이기, 법문사.
남궁 근(2003), 행정조사방법론, 법문사.
서휘석․ 이동기(2001). 물리적 환경이 지역축제의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행정학보.
송건섭(2004). 축제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지방정부연구.
신홍철, 손수진 (2005). 관광도시 이미지 홍보 효과로서의 문화축제 제고방안. 문화관광연구 7(1): 267-291.
송재일, 손재현(2004). 지역축제 방문자의 자녀교육열에 따른 행사프로그램 만족 차이 연구, 관광·레저연구.
이정헌, 정강환(2008). 지역축제 방문자 특성에 따른 축제프로그램 만도 평가에 관한 연구,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조영희, 김옥희, 조혜정(2003). 축제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분석-하이서울페스티벌중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이장주, 박석희(1999). 지역축제의 이미지 측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윤지환, 김수경, 이장문(1999). 한국전통공연의 관광상품성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오정학․ 허상현․오휘영(2002). 이벤트관광객의 만족요인연구, 관광․레저연구.
이경모(2004). 지역축제 식음료 서비스만족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이정록․ 안종현(2004). 지역축제의 방문자 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이학식(2005), SPSS 12.0 매뉴얼, 법문사.
이영진 (2005). 2005 Hi-Seoul 축제 만족도 관계 분석. 관광연구농촌 17: 131-144.
정강환(1998). 문화관광축제로서의 금산인삼제 행사평가, 관광학연구.
지진호(1999).지역축제 참가자의 만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여의도 벚꽃축제 방문자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조사방법론>여의도 벚꽃축제 방문자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 1장 서론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문제제기2.연구목적제 2절 연구방법과 범위1.연구의 방법2.연구의 범위제3절 연구의 구성제 2장 이론적 배경제 1절 축제의 이론적 배경1.지역축제의 개념2.지역축제의 특성3.지역축제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제 2절 지역축제의 선택속성 및 선택요인1.지역축제의 선택속성2.지역

  • [국가 브랜드 관리 전략(덴마크 벤치마킹 중심으로)] 국가 브랜드 관리 전략(덴마크 벤치마킹 중심으로)
  • 연구는 덴마크가 모든 산업에 있어 창의적이고 능력 있는 사람들이 일을 하고 살기에 좋은 곳임을 보여준다.그러나 여기서 과제는 덴마크가 보여줄 것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것만으로는 강점과 약점을 타국에 분명하게 인식시킬 수 없다는 점이다. 타국가들이 덴마크의 창조적 능력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제한적이다. 앞에서 언급한 설문조사를 예로 들면 덴마크는 문화 분야에서 35위 중 17위를 기록했다. 또한 이 설문조사를 통해 타국가들은 덴마

  • [지방자치론] 남원 춘향제
  • 2006년 가을학기제출일: 2006년 12월 1일 금요일* 목차 * Ⅰ. 들어가는 글 Ⅱ. 본문1 - 춘향제1. 춘향제 소개(1) 지역축제의 의의(2) 춘향제의 역사(3) 춘향제의 중점 방향2. 춘향제의 영향과 성과(1) 사회․문화적 효과 및 성과(2) 경제적 효과 (3) 지역 경제 파급 효과3. 춘향제에 대한 평가(1) 조사대상자(축제참여자)에 관한 조사(2) 홍보 및 안내와 편의시설(3) 쇼핑 및 음식(4) 교통 및 교통안내(5) 행사 내용(6) 외국인관광객 수용태세(7)

  • [연구조사방법론] 테마파크 선택속성이 테마파크 재방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및 시사점
  • 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만족의 개념제2절 소비자 행동의 과정제3절 테마파크 이용자의 만족제4장 테마파크의 선택속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관광지 속성이론제2절 테마파크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제3절 브랜드 인지제4절 이미지제5절 태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6장 연구 방법론 제1절 연구의 모형제2절 가설의 설정제3절 변수의 조작화 및 설문지 구성제4절 조사표본의 설계 및 추출제7장 설문의 일반적 내용 제1절 가설의 재

  •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페스티벌의 역할○한국에서의 대중음악과 관련한 기획○한국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마케팅 효과☐대중음악 페스티벌의 문제점과 발전방안○대중음악 페스티벌 지원의 문제점○대중음악 페스티벌 운영상의 문제점○국내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발전방향○대중음악 페스티벌 지원방안대중음악 페스티벌이란?대중음악 페스티벌 이란?대중음악 페스티벌 유래대중음악페스티벌은 1960년대 유럽미국 지역에서 락 음악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