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 산업의 현황과 육성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2 / 2019.12.24
- 9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MICE산업
2. 국제회의(Meeting)
3. 인센티브 여행
4. 전시회(Exhibition)
1.컨벤션의 정의, 종류, 특성
1. 컨벤션의 개념 정의
2. 컨벤션의 종류
3. 컨벤션 산업의 특징
4.컨벤션 산업의 발전요인
2. 컨벤션의 대두 배경
3. 세계 국제회의 개최현황
1. 대륙별 개최현황
2. 국가별 개최현황
3. 도시별 개최현황
4. 아시아지역 개최현황
5. 2002년도 국제회의 개최 유형별 분석
6. 국제회의와 동반된 전시회 개최 현황
7. 지난 10년 동안 국제회의가 50%이상 성장한 국가들
4. 국내 ․ 국제행사
5. 국제 주요 컨벤션 시설
6.국내 컨벤션 시설
7. 경쟁국의 컨벤션산업 현황
8. 컨벤션산업의 파급효과
9. 컨벤션 산업의 문제점
10. 컨벤션산업 육성방안
11. 컨벤션뷰로 개요
12. 컨벤션 산업의 전망
- 본문내용
-
1. 컨벤션의 개념 정의
(1) 일반적 컨벤션의 정의
21세기 정보화 시대와 더불어 컨벤션은 특정 도시, 지역 등에서 새로운 지방자치 경영의 한 방법으로써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컨벤션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와 고용증대의 가능성 및 장래성에 대한 인식이 날로 높아 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컨벤션과 국제회의에 대한 정의가 그 동안 국내외를 막론하고 정확한 구분 없이 혼용된 원인은 처음에는 컨벤션의 의미가 국내회의를 의미하던 것이 국제간 교류의 증진으로 인하여 국제간 회의를 포함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컨벤션이란 국제회의와 전시, 이벤트, 관광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집합체로서 전 세계 학회, 협회 회원국들의 공통된 주제에 관해 토론과 만남의 장을 마련함과 동시에 컨벤션은 지구촌 시대의 지식과 정보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기술, 의학, 건축 및 스포츠 등 모든 영역에 걸쳐 인적 물적 교류를 촉진시킨다.
그 어원은 ☞ * con = with, together
* vene = meet
* convene => convention
컨벤션 산업은 뉴밀레니엄 시대의 국가 산업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컨벤션 산업은 1차적으로는 컨벤션 센터의 운영과 관련된 설비 및 서비스 관련산업, 전시관련산업을 지칭하나, 다양한 연관 산업 효과를 가지고 있어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 즉, 컨벤션 산업은 관광․레저산업, 숙박․유흥․식음료 산업, 교통․통신 등 관련산업까지를 포함하는 종합산업이자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지식기반산업(Knowledge-based industry)의 핵심 산업이다.
또 서비스산업으로서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외화획득에 기여하는 무공해산업이란 순기능을 한다. 컨벤션 산업이 활성화되면 국제수지개선에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 산업구조 측면에서는 국제회의 용역업, 호텔, 항공사, 여행사, 회의관련 기타산업 등 서비스를 주된 상품으로 하는 3차 산업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
(2) 역사적 정의
컨벤션은 원래 미국에서 집회를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컨벤션이란 국제회의를 비롯해 각종 회의 등에 사람들이 모여 서로
자료평가
- 좋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kjk101***
(2009.04.16 00:30: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