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양학과 공통] 일반적인 축제와 다른,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이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정한 혹은 주거지역의 지역축제를 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9 / 2016.03.1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예술경영과예술행정 |
---|---|---|---|---|---|
공통 | 한국은 현재 지역축제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축제와 다른,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이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정한 혹은 주거지역의 지역축제를 선정하여 그 축제의 현황과 발전가능성에 대해 A4용지 5장 (글자크기 10pt) 정도로 작성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문화교양학과 공통] 일반적인 축제와 다른,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이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정한 혹은 주거지역의 지역축제를 선정하여 그 축제의 현황과 발전가능성에 대해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축제란
2.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
1) 지역이미지
2) 지역발전성과
(1) 경제적 성과
(2) 사회문화적 성과
(3) 관광적 성과
3) 지역 문화
(1) 지역축제의 정치적 효과
(2) 지역축제의 경제적 효과
(3) 지역축제의 사회․문화적 의미
3. 지역사회 지역축제가 갖는 의의
4. 강릉 커피 축제
5. 강릉 커피 축제의 현황
1) 강릉 커피 축제의 현황
2) 강릉 커피 축제의 구성
3) 강릉 커피축제의 과제
(1) 축제의 특성화 미비
(2) 축제 프로그램의 획일성
(3) 축제재정의 영세성과 자립화 부족
(4) 축제 전문인력 부족
6. 강릉 커피 축제의 발전가능성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역축제는 새로운 볼거리와 체험활동을 제공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관광객의 소비지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 있기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외래관광객 유치확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축제를 포함한 관광축제를 적극 지원 및 육성하고 있다. 축제는 전통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지역통합과 지역의 정체성을 드러내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지역축제를 개최함으로써 관광객을 유치하고, 소비를 진작시킴으로써 고용을 창출하고 나아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또한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을 통한 전통의 단절을 경험한 우리나라의 경우 축제의 활성화는 이러한 종래의 기능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의 복원이라는 추가적인 기능까지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일반적인 축제와 다른,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이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정한 혹은 주거지역의 지역축제를 선정하여 그 축제의 현황과 발전가능성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 참고문헌
-
김명자(1995). 지역축제의 방향을 위한 시론. 비교민속학회.
김병철(1998). 강원도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연구. 강원개발연구원.
김길수(2001). 지역축제의 특성과 방향. 전북행정학보.
김창환 외(2006). 지역축제의 지방화.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이장주 외(2003). 경기도 지역축제 차별화 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김은희(2013). 강릉 커피투어의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 한국도서연구.
신현식 외(2010).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방문객의 장소애착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김종원(2008).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경영전략 방안연구 – 지역축제를 중심으로. 경영교육논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