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미국 자동차 시장의 현지화와 통합화 전략 분석 -도요타와 현대자동차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e
2. U.S Automobile Market
(1)Snap Shot
Ⅰ.The Worst Recession
Ⅱ.Big3’s collapse
(2)Market Analysis
Ⅰ.Shrink of Light Truck
Ⅱ.Buy American
Ⅲ.Dealer Sales
3. Localization
(1) Design
(2) Sales/Distribution
4. Glocalization (Toyota over HyunDai)
(1) Manufacturing
(2) Organization
5. Conclusion
본문내용
1.Introduce
우리 기업은 내수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 외형적으로 매우 빠르게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다. 자동차 업계를 그 예로 들어보면 현재 국내 자동차 업계는 2002년과 비교하여 수출은 10%, 해외 생산량은 약 770%나 증가하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했다.
하지만 단순하게 해외 생산을 늘리고, 적극적으로 해외시 장을 공략한다고 해서 모든 기업이 글로벌화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현지 시장에 대해 철저한 분석을 통해 기업이 보유한 내적, 외적 역량이 현지에서도 제대로 발휘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기업이 가진 고유한 시스템이나 특성이 해외에서도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미국의 경영학 교수 프라할라드는 ‘글로벌 경영의 두 축은 현지 대응(Local Responsiveness)과 글로벌 통합(Global Integration)이며 이 둘 사이에 적절한 균형점을 찾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라고 말한다. 세계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에 있어서 현지화는 필수적인 요소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업이 소유한 모든 역량을 현지화 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하며, 또한 완벽한 현지화가 기업의 세계 시장에서의 성공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기업이 국내에서 확보한 경쟁력을 어떻게 해외 시장에서도 유지시키고, 글로벌 조직간에 시너지를 불러일으키는가 하는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해외 현지 조직의 현지화 역량과 본사의 글로벌 통합화 역량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국내의 대표적인 자동차 브랜드인 현대 자동차와 세계 1위 메이커인 도요타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각 기업이 생산, 조직, 유통, 사후 처리 부분에서 현지화와 통합화의 균형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토요타 북미공장추가건설 중단’,심장희, 2007년7월호 자동차 경제
‘현대자동차 앨라배마공장의 준공의 영향과 의의’, 2005년5월,KOTRA 해외조사팀
‘2009 자동차시장 전망’, 2008년 11월 12일, 동양종금 산업분석리포트
‘자동차 Big3 실패로부터 얻는 교훈’, 2009년4월22일 ,박종석 ,LGERI 리포트
‘미국소비자패턴의 변화와 시사점’, 2009년6월, 한국무역협회 뉴욕지부
‘현지화와 통합화의 조화과 글로벌조직의 경쟁력’, 2009년10월,강진구, LGERI 리포트
‘현대자동차의 글로벌화와 네트워크 구축전략’2008년 1월,이중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포스코 POSCO의 해외진출전략
  • 시장에 상장되었다. 또한 국내기업으로는 드물게 해외시장 진입 초기부터 촉망 받는 국제경영 선도기업이라는 칭찬을 받았다. 무엇보다도 철강산업은 우리나라의 국가경제 발전을 이끌었던 대표적인 산업으로써 자동차와 조선 산업을 세계상위권에 링크시킬 만큼 자기역할을 충분히 한 산업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철강산업의 현주소와 포스코의 글로벌 경영전략을 분석하여 포스코만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포스코는 어떠한 기업

  • 현대기아자동차 현 기업 경영상황분석과 현대자동차 국내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현대자동차 새로운 전략제안 레포트
  • 도요타, 폭스바겐, GM사이다. 이들은 올해 연간 천만 대 판매를 넘어서면서 물량확대 경쟁을 지속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현재까지 저가격 전략으로 해외 시장에 포지셔닝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립해 왔지만 앞으로는 국제적인 경쟁력이 점차적으로 약화되고 있다. 현재 현대기아차의 해외시장에서의 판매량은 증가했지만, 세계시장에서의 점유율은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미국시장 점유율이 8% 이하로 떨어진 것은 2010년 이후

  • [자동차산업] 글로벌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자동차 산업의 발전전략
  •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무한경쟁시대를 헤쳐나갈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2. 연구의 구성본 연구는 총 5장으로 구성이 되며 제1장은 서론으로 연구의 목적 및 구성을 제2장에서는 세계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과 환경변화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구조개편의 방향과 특징, 지역별 구조개편 상황에 대해 조사하였다. 제3장에서는 선진자동차 업체들의 경쟁전략 사례를 분석하였다. 여기서는 일본의 도요타와 혼다, 그리고 미국의 빅 3기업을 중심으로 분

  • [국제경영]글로벌경영에서의 현지화전략 및 사례
  • < 목 차 >Ⅰ.서론Ⅱ.본론1.글로벌 경영2.글로벌경영에서의 현지화전략1) 현지화의 개념2) 현지화의 필요성3) 현지화 전략4) 현지화 경영사례5) 해외투자 마찰과 경영의 실패 사례6) 대응방안Ⅲ. 결론Ⅰ.서 론현재 국제경영에서의 글로벌화는 피할 수 없다. 기업이 해외진출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기 위해서 표준화와 함께 이를 수반한 글로벌전략을 요구한다. 그러나 각국의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에 적응해야한다. 현지시장에 적응하지 못한 제

  • [경영학]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
  •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제 1장. 서론최근 한국기업들은 세계시장의 개방화추세에 따라 과거 어느때보다도 적극적으로 해외진출을 꾀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기업의 주요 국제화전략은 국내에서 부족한 생산자원을 싸게 수입하여 국내에서 만든 완제품을 해외 주력시장에 수출하였던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기업의 국제화전략은 수출뿐만 아니라 현지생산, 판매를 토대로 해외에서 시장영역을 넓혀가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