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론] 오설록 환경변화와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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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서론

나. 본론

1. 기업소개 및 사업소개

2. 사업추진 환경

1) 웰빙 (커피비교) 2) 녹차 트랜드
3) 차 시장의 형성 4) 화장품 업계 식품산업 진출 동향

3. 환경변화와 대응

1) 체험 문화의 확산에 따른 체험 마케팅
2) 차 산업의 과다 경쟁에 따른 대응
3) 웰빙 열풍에 대응
4)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에 대응하는 구전 마케팅

4. 향후 방향 및 방향 전략

1) 현재의 문제점 개선
2) 앞으로의 문제점 개선 (THREAT)
3) 온오프라인상의 성공적 전략을 위한 제안
4) 향후 전략 제안

다. 결론

1. 요약

2. 제언
본문내용

2)녹차 트렌드

지금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뜨겁고 찬 녹차를 마음껏 마실 수 있지만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차는 소수 뜻있는 사람들의 고상한 취미였다. 그런데도 요즈음 녹차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과거 막강한 경쟁력을 자랑하던 콜라,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나 커피, 소주, 맥주 등에 비하여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녹차 판매의 확산은 새로 생겨난 녹차 브랜드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 녹차 음료



롯데칠성의 차우린과 지리산 생 녹차, 동원F&B의 동원녹차, 동아 오츠카의 그린타임, 해태음료의 다원 및 웅진식품의 차 음료 통합 브랜드 다실로 등 10개 브랜드들을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총 20여개의 회사가 30여개의 브랜드를 내세우고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다.


** 녹차 디저트

한편 녹차의 열풍은 비단 음료에만 머무르고 있는 것이 아니다. 소비패턴도 건강식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녹차의 특성에 근거해 음료와 과자 등 다양한 녹차가 공품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종 커피전문점은 기존의 커피 일색이던 메뉴에 녹차의 깔끔한 맛과 뛰어난 효능을 강조한 녹차 라떼 등의 새로운 메뉴를 출시하였으며, 배스킨라빈스, 하겐다즈, 나뚜루, 빙그레, 롯데와 같은 대기업에서도 경쟁적으로 녹차 아이스크림을 출시하고, 뿐 만 아니라 녹차 케잌, 녹차 쿠키, 녹차 빙수 등 웰빙 디저트로서 매우 각광을 받고 있다.


** 녹차 생활용품 & 주식 류

국수, 라면, 피자, 고추장, 쌈장, 막걸리, 사료에까지 녹차가 쓰이고 있다. 간식 류를 넘어 녹차 쌀과 녹차계란, 녹차식용유, 녹차김치 등 주식 류 까지 녹차성분을 가미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녹차 열풍은 생활 용품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녹차화장품, 녹차치약, 녹차비누 등 미용용품은 물론 녹차탈취제, 녹차구두까지 판매 중이다. 벽지에도 녹차 추출 성분을 넣어 실내 공간을 신선하게 하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하다 못해 국내 최고의 대규모 재배지인 전남 보성의 녹차 밭이 새로운 관광지로 급부상하는 모습을 볼 때 녹차 열풍이 대단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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