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금호타이어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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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스포츠 마케팅의 가치

-세계 초일류 타이어 지향

-브랜드 전략

-제품 개발 전략

-광고 전략

-PR 전략

-프로모션 전략

-고객접대(Hospitality) 전략

-스포츠 마케팅은 계속된다

본문내용
브랜드 전략

 기업이 스포츠 마케팅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효과는 브랜드 노출이다. 금호타이어 엑스타는 창원 F3를 비롯 말보로 마스터즈 F3(Marlboro Masters F3)와 F3 유로 시리즈(F3 Euro Series) 의 공식 타이어로 전 세계 F3국제 대회의 4분의 3이 엑스타로 달리고 있다. 포뮬러 대회가 세계 3대 스포츠 대회 중 하나라는 점, 그리고 142개국 420억 인구가 시청하는 경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금호타이어가 F3를 통해 얻는 브랜드 노출 효과는 실로 엄청나다. 레이스 트랙의 빌보드와 각종 보드 광고판, 그리고 자동차나 레이서, 레이싱 걸에 부착된 로고를 통해 소비자들은 엑스타 브랜드를 인지하게 된다. 실제로 2002년 말보로 마스터즈 F3의 경우 미디어를 통한 브랜드 노출효과는 약 25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이러한 브랜드 인지는 나아가 브랜드 이미지 구축으로 이어진다.
 F3 마케팅을 통해 금호타이어는 포뮬러 대회의 역동성과 하이테크 이미지 그리고 명성과 신뢰도를 엑스타의 이미지에 접목시켰다. 소비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것은 물론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를 후원하는 브랜드이니 그 브랜드도 세계적일 것이라는 설득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브랜드의 인지부터 브랜드 이미지 구축까지 금호타이어는 모터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이 모든 것들을 체계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건 이러한 모든 과정들을 전체 커뮤니케이션 방향과 일치시킨다는 사실이다. 스포츠 이벤트의 종료와 함께 브랜드의 후광효과도 사라져 버린다면 그것은 성공적인 스포츠 마케팅이 아니다.
 
제품 개발 전략
  스포츠 마케팅 제품 개발이라 함은, 단순히 해당 스포츠 이벤트의 로고를 삽입하는 것과 행사 기간에만 판매되는 특별 제품을 개발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들은 그 수명이 짧으며 단지 단기 수익만을 올릴 뿐이다,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제품 개발이 통합 마케팅의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기존의 제품 또 앞으로 개발될 제품과의 시너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어야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장기적인 매출에까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금호타이어는 모터 스포츠 마케팅의 피드백을 제품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왔다.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꾸준하게 축적한 포뮬러 기술, 그 기술력으로 만든 초고성능 타이어(UHP Tire)가 바로 엑스타다. 그러나 엑스타는, 단순히 모터스포츠의 자산만으로 개발된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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