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인사관리] 롯데 백화점 VS 신세계 백화점의 HRM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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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기업구조와 기업사항
2. 본론 – 1) 각 백화점의 경영이념
– 2) 각 백화점의 HRM제도
– 3) 백화점 간의 HRM제도 공통점
- 4) 백화점 간의 HRM제도 차이점
3. 결론 – 우리의 평가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B.신세계 백화점

(1)기업구조

(2)기업사항
기업윤리에 바탕을 두고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이 되기를 이념으로 삼고 있는 신세계는 1955년에 설립되어 1963년 11월 상호를 신세계로 바꾸면서 본격적인 신세계가 시작된다. 신세계는 1991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 독립을 선언한 이후 1993년 국내 최초의 할인점인 이마트 창동점을 오픈 하면서 국내 유통업의 흐름을 바꿔놓았다. 당시 백화점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던 국내 쇼핑환경은 신세계의 신업태 도입과 함께 합리성과 다양성을 갖춘 현대화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또한 1993년 업계 최초로 유통종합 연수원을 개원하여 유통전문인력 양성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여 ‘유통사관학교’라는 명성 아래 신세계는 국내 유통산업의 선진화를 이끄는 산실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백화점 부문에서도 강남점 개점, 본점 리뉴얼, 죽전점 신규 오픈으로 이어지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유통명가의 위상을 이어가고 있다. 신세계는 국내 최대의 복합쇼핑센터 건립과 프리미엄 아울렛 도입, 중국 사업 강화와 온라인 부문의 확대 등 세계 일류 유통그룹으로의 꿈을 향해 도약하고 있다.

항목 내용
대표이사 정용진
회사명 (주)신세계
설립일 1955.12.09
주업종 유통
주소 서울 중구 충무로1가 52-5
자본금 94,303
직원수 14,588명
점포수 8점(이마트 포함 안 함)


2-1. 본론
1.경영이념
(1) 롯데 백화점
사시 “우리 회사의 주인은 언제나 고객이십니다”
경영목표 “인간존중, 친환경, 문화생활을 지향하는 21세기 세계적인 유통기업”
사명 “바른 경영으로 사회 발전에 이바지 한다. 좋은 상품과 서비스로 생활의 풍요로움을 가꾼다. 서로 돕고 더불어 가는 기업 문화를 만든다”
일하는 자세 “우리는 고객중심으로 사고하고 열정적으로 행동한다”
슬로건 “Always with you 언제나 고객과 함께”
위에서의 표와 마찬가지로 롯데 백화점 뿐만 아니라, 롯데 그룹에서 내세우는 경영 이념은 바로 ‘고객 중심’이다. 이는 슬로건과 사시에서 잘 표현되며, 흔히 말하는 ‘고객이 왕이다’ 라는 이념을 잘 반영한다.
(2)신세계 백화점
신세계 백화점에서는 기업윤리에 바탕을 두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고객, 종업원, 협력회사 및 주주가 ‘성과와 가치’를 다함께 나누고, ‘풍요롭고 합리적인 생활문화’를 선도하는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이 될 것을 경영 이념으로 내세우고 있다.

2.기본HRM
롯데 백화점의 기본적인 HRM 제도를 ‘채용, 평가, 보상’으로 구분지어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채용 당시 ‘롯데 백화점의 인재상에 필요한 자격, 능력 및 적성을 고려하여 소정 기준에 달한 자를 전형에 의해 채용’ 하는 모습을 보이며, 또한 ‘신규채용 시 3개월 간의 수습기간을 통하여 롯데라는 조직생활에 순조롭게 적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짐.’ 즉, 교육을 통하여 더 원활하게 적응 할 수 있게 교육을 시킨다. 이렇게 채용한 직원들의 평가로서는 개인 및 팀의 성과 밑 회사기여도에 대한 공명한 평가를 실시한다고 언급한다. 또한 그들은 이러한 평가의 하부 시스템으로서 ‘다면평가제’를 실시한다. 이러한 평가 후 이루어지는 보상시스템은 성과를 기반으로 인센티브를 추가하는 ‘성과기반 연봉제’를 실시하고 있다.
신세계 백화점의 기본적인 HRM 제도 역시 ‘채용, 평가, 보상’으로 구분짖는다면, 채용에서는 ‘직무분야별 전문가 양성’, ‘자기계발을 통한 시장가치 형성’, ‘최적인재의 채용, 글로벌 인재(Global Expert)의 양성’을 언급한다. 이처럼 이들은 직원을 채용하면 채용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직원을 자신들이 원하는 인재상에 다가갈 수 있도록 양성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직원의 평가 & 보상시스템으로는 ‘업무수행 과정 시 드러난 역량과 성과 중심의 평가, 보상’, ‘Open형 평가제도로 공정성, 투명성 제고’, ‘경영성과에 따른 탄력적인 보상’, 마지막으로 ‘우수인력에 대한 발탁 기회 확대’ 가 구축되어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이들은 ‘우수인력’ 이라고 하여 일종의 ‘핵심인재제도’를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2. 본론
1.롯데 백화점과 신세계 백화점의 HRM 공통점
1. 해외연수 프로그램
(1)롯데 백화점의 해외연수 프로그램
롯데 백화점도 신세계 백화점과 마찬가지로 글로벌 역량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해외연수프로그램 및 어학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어학교육에 관하여는 외국어 향상을 위한 사내교육 실시 및 외부교육 지원을 하고 있으며, 해외 연수 프로그램에는 해외 유통시장 견학 및 각종 해외연수 지원등이 있는데, 유통대학 과정의 직원들에게는 1년간 선진 유통업체 현장 교육을 위해 미국, 일본, 유럽 등지로 해외연수를 갈 기회를 갖도록 하고 있으며, 중국에 진출함에 따라 지난 2003년 하반기부터는 신입사원 중국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해외 유통시장 견학은 임원, 팀장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일정(탐방과 세미나 개최, 박람회 참관 등)에 따라 보통 10일 동안 이루어진다. 또한 앞으로 선진유통기업을 둘러 볼 수 있는 해외연수의 기회를 확대시키고 어학관련 교육을 강화하는 등 글로벌 백화점 직원으로서의 안목을 넓히는데도 집중 투자할 방침이라고 한다. 하지만 자료를 찾으면서 느낀 점은 이런 팀장 급 이상의 해외 유통 시장 견학은 자칫 형식적인 일정이 될 수도 있으며, 또한 연수만으로 끝나 그 결과가 실제 기업에 적용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과 생각보다 다양한 해외 연수 프로 그램이 구비되어 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보통 일주일을 넘기지 않는 단기 해외 연수가 대부분 이었다. 앞으로 롯데 백화점은 이런 부분을 보완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2)신세계 백화점의 해외연수 프로그램
신세계 백화점에서는 ‘WORLD CLASS 신세계’로 이끌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자 글로벌 부문 역량을 강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어학능력 훈련과 아울러 패션 트랜드의 이해, 해외 벤치마킹, 연수기회 확대, 비즈니스매너 확립 등을 목표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어느 나라에서도 보편적인 인재로서, 최상의 비즈니스맨으로
참고문헌

신세계 사이트
http://www.shinsegae.com/

신세계 백화점 채용 사이트
http://job.shinsegae.com/homepage/contents/intro/intro.jsp

롯데백화점
http://www.lotteshopping.com/
롯데 백화점 채용 사이트
http://www.lotteshopping.com/lotte/recruit/info/info01.jsp

롯데 신입사원 직접 인터뷰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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