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아 백화점 기업분석 및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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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 동기

2. 유통시장 분석

1) GDP성장률과 민간소비

2) 소비자물가상승률과 실업률

3) 소비자기대지수

4) 원/달러 환율

5) 가계부채

3. 백화점 매출 동향

4. 천안 상권 분석

1) 역 제1상권 신부동, 야우리 상권

2) 새로운 패션거리 부상 쌍용동 로데오, 불당동 상권

※아산 신도시와 천안의 관계※

5. 기업 분석

1) 갤러리아 백화점

2) 천안 야우리 백화점

6. 마케팅 전략

1) 개점이벤트 <우수, 일반 고객>

2) VIP 커뮤니케이션 <우수고객+관계마케팅+CRM>

3) 문화마케팅 <우수고객+문화마케팅>

4) 상품마케팅<갤러리아만의 한정 상품 제작>

7. 결론


본문내용
1) 갤러리아 백화점
1975년 대한민국 여의도에 국내최초의 현대적인 슈퍼마켓 체인인‘한화스토어’를 오픈한㈜한화 갤러리아는 갤러리아 백화점 Luxury Hall EAST 및 WEST를 포함하는 8개백화점과 국내순수델리카페인 ‘Beans&Berries’를 운영하는 국내 유통업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2008년 매출액은 2854억 4871만원에 이른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전국 7개 점포 60만여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 ‘G-CRM’을 8월부터 본격 가동, 유통업계 고객 마케팅 IT화의 전기를 마련했다. CRM시스템 구축을 완료함으로써 인력비용 절감효과는 물론이고 타깃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전개해 경쟁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주도면밀한 고객 정보 분석을 통해 밀착형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한 CRM 및 데이터웨어하우징(DW)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주력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의 CRM시스템은 고객·구매성향·상권 등 8개 부문에 걸친 다차원분석(OLAP)과 고객 세분화·행동예측·추가판매예측에 대한 통계적 분석(데이터마이닝)을 구현한다. 또한 캠페인 자동실행·관리기능을 갖춰 효율적인 타깃 마케팅으로 연결할 수 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광고의존도가 낮고 상대적으로 주로 고객의 연령대가 높다는 점 때문에 고객들에게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카드형태의 DM을 이용한다. 갤러리아백화점은 CRM시스템을 통해 고객메일(DM) 발송의 정확도와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불만을 예방하며 우수고객에 대한 차별화된 가치(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DB의 정교함을 추구해나가면서 상위 20%의 고객을 중심으로 매출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세우고자 한다.
다음은 갤러리아백화점 각 지점들의 간단한 특징이다.
․ 명품관WEST - 젊은 층 고객을 중심으로 한 패션 백화점으로 감각이 살아있는 쇼핑공간으로 앞선 패션 감각과 실속을 추구하는 고객의 개성과 품위를 살려주는 백화점
․ 명품관EAST - 품격 높은 국내와 명품만을 엄선하여 격조 높은 분위기와 세계적인 고감각 패션 명품을 만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명품전문 최고급 백화점
․ 타임월드 - 중부권 유통리더로써 해외명품 및 국내외 유명 패션브랜드를 바탕으로 고객 한분 한분을 소중히 모시는 고감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품격 전 생활 백화점
․ 수원점 - 한화 갤러리아 부지매입에서 설계, 건설, 인테리어시공, 상품구성 등 모든 부분을 독자 기술로 건설함, 생활필수품에서 국내 유명 브랜드, 해외 명품에 이르기까지 지역 패션 1번점으로서 수원지역 쇼핑문화를 선도
․ 천안점 - 중부권 최고의 명문 백화점을 추구. 고품격, 고감각 패션백화점으로 지속적인 고급화, 차별화를 통한 새로운 쇼핑문화를 선도
․ 동백점 - 지난 20년간 대전지역의 명소로 자리매김, 2000년 7월 7일 갤러리아백화점 동백점으로 전관 리뉴얼을 거쳐 갤러리아 동백점으로 그랜드 오픈, 신세대들의 욕구에 맞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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