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개혁] 국가 행정모형 제시를 통한 행정개혁의 필요성과 과정 및 향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행정의 기본이념
1. 합법성
2. 능률성
3. 민주성
1) 행정에의 주민참여
2) 행정의 공개성
3) 행정과정의 민주화
4) 행정의 공익성
5) 공평한 대우
4. 효과성
5. 중립성
6. 사회적 형평성

Ⅲ. 행정개혁의 필요성

Ⅳ. 행정개혁 과정의 복잡성

Ⅴ. 행정정보서비스의 보편성 제고를 위한 접근수단의 활성화

Ⅵ. 정보사회에서의 국가행정모형
1. 정보화, 행정모형, 그리고 행위결과
2. 개방시스템으로서의 국가행정모형
3. 개방체제모형과 전자정부

Ⅶ. 향후 행정개혁 방향

Ⅷ. 결론
본문내용
개혁은 바람직한 귀결을 얻기 위해 인위적 변화를 꾀하는 노력이다. 그러나 우리가 행정개혁을 진행해 오면서 얻고자 하는 내용들을 분명히 정의한다는 것은 그간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용이한 일이 아니다. 개혁에 참여하는 사람들도 다양하고, 개혁으로 영향을 받은 사람들도 다양하고 문제상황에 대한 참가자의 판단도 일치될 수 없기 때문에 개혁은 원래 모호한 과업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문제점에서 지적되었듯이 행정정보화 및 전자정부 구현이 정부의 의도한 성과를 조기에 거둘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개혁이 의도하는 결과가 바람직하다는 전제 위에서 그 결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지, 개혁을 위한 변화 그 자체를 추구하자는 것은 아니다라는 사실이다. 우리가 정보화 및 전자정부를 구현하면서 행정개혁에서 얻고자하는 것은 아마 부정부패가 없고 국민을 위해서 봉사하고 헌신하는 행정, 정부정책에서 잘못된 것을 확인하여 빨리 고치는 행정, 변화하는 시대의 조류에 맞춰서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학습능력이 탁월한 행정일 것이다.
정보사회가 도래하면서 행정개혁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 경향 즉, 관료주의적 조직구조에 대한 대안의 구축, 공직에 있어서 규범의 확립, 그리고 행정조직의 관리와 관련된 새로운 관리기술 도입 등에 대한 중점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정보통신기술 혁신의 결과를 행정조직개혁에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하여 조직 리엔지니어링의 선구자인 마이클 해머(Michael Hammer)는 1990년에 발표한 논문인 ꡒ업무 리엔지니어링: 자동화가 아닌 업무폐지ꡓ가 그 해답의 일부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서 해머는 새로운 조직은 컴퓨터를 이용한 단순한 자동화가 아니라 현존 업무과정 전반을 재구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전자정부의 구현목표를 실현하고, 전자정부구현으로 행정개혁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기술적?경제적 기반을 확충하는 것 이외에 정치적 타협을 필요조건으로 요구하게 된다는 점을 재고하여야 할 것이다.
사실 전자정부는 그 출발부터 정부혁신의 정치적 비용을 줄이기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시작되었다. 우리정부를 비롯한 대부분의 나라들은 정부내에 더 많은 정보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이나 정보기술 도입에 따른 경영체계의 변화방법 등과 같이 기술적?경제적 관점에서 전자정부 정책을 입안하여 추진해 왔을 뿐, 정보관리 패러다임의 변화에 내재한 정치적 쟁점들은 정보화 추세에 대한 비합리적 반응으로 간주되면서 정책적 고려에서 제외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비정치적 접근으로 인해 전자정부 구현에 필수적인 정보관리 패러다임의 변화 방향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관료정치의 조정이 지체되었고, 그 결과 전자정부 프로젝트 자체가 많은 투자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기의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행정개혁의 성공적 진행을 위한 전자정부의 구현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정보관리 패러다임의 변화방향에 대한 정치적 합의가 우선 도출되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이집트와 이란의 행정체계에 대한 비교- 리그스의 프리즘 모형
  • 모형을 만들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고 따라서 전통적 요소를 지닌 농경국가도 아니고 근대화가 된 산업국가도 아닌, 제3의 국가형태인 개발도상국을 연구하는 데 적합한 분석모형인 프리즘 모형을 제시하였다.-35이집트의 경우 이집트 20세기 초반부터 직위분류제를 확립하고 프랑스형의 따른 보수와 직위를 결부시킴으로 중동의 다른 국가 보다 선진화된 인사체계를 확립하였으며 이후 지속적인 행정개혁을 통한 서구적 행정체재를 구축하고 있음

  •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대학 행정직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행정조직1절. 대학 행정의 본질2절. 대학 행정직원 정의3절. 대학 행정조직의 특성2장. 임파워먼트1절. 임파워먼트의 정의2절.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소3절. 임파워먼트의 필요성3장. 자아존중감4장. 직무만족1절. 직무만족의 정의2절. 직무만족의 중요성Ⅲ.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1장. 연구모형의 설계2장. 가설의 설정Ⅳ. 연구 방법 및 도구1장. 연구의 대상 및 범위2장. 측정도구3장. 분석방법Ⅴ. 결과 활용 방안1장. 예상되는 연구결과2장.

  • 역대정부와 이명박정부의 자치경찰제 추진경과 비교 도입
  • 국가경찰제와 자치경찰제의 절충형 경찰제도를 채택한다. 우리나라의 좁은 국토, 교통 . 통신의 발달에 따른 반나절 생활권화, 사건 . 사고의 광역성과 연쇄성을 고려하고, 남북이 대치하고 있는 특수한 안보상황, 기초자치단체의 열악한 재정형편 등을 감안하여 광역자치단체인 시 . 도 단위로 자치경찰제를 도입한다. 경찰행정의 민주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경찰위원회 제도를 도입한다.199

  • [행정] 예산 편성과정의 이론적 고찰
  • 행정部處 및 그 수익자집단이 갈등타협투쟁을 벌인 과정의 소산이다. 따라서 豫算은 정부의 施策 또는 행정에 필요한 金錢的貨幣的 手段의 供給承認에 관한 절차상의 제도 이상의 정치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행정국가가 대두되기 이전에 있어서의 국민의 소득이나 재산에 대한 재정의 역할이 소극적이었고 의회정치가 국왕에 대한 견제적 역할을 담당하였기 때문에 豫算의 정치적 의의도 소극적이었다.그러나 19세기 중엽이래 국가의 역할이

  • [정보화 사업평가][교육정보화 사업평가][미국정보화 사업평가][TOP][행정정보화 사업평가][정보화사업 정책평가]교육정보화 사업평가, 미국정보화 사업평가(TOP), 행정정보화 사업평가, 정보화사업 정책평가
  • 국가자원의 낭비를 막고 동시에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인식하에, 사후평가위주의 현행 한국 정보화사업평가체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사전평가 도입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구체적으로 정보화사업 2단계 사전평가 모형을 제시하였는데, 제 1 단계 사전평가는 국과위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사전조정 모형을 바탕으로 예산과정과의 연계를 담보할 수 있는 제도화 방안을 다루었고, 제 2 단계 사전평가는 정보화지원사업의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