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과리스크관리] 보험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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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학습목표
마케팅의 개념
보험마케팅의 특성
보험마케팅의 환경변화
보험마케팅전략의 개념
마케팅전략의 단계별 추진
보험상품의 개발 전략
보험판매채널의 개념과 특성
보험판매채널의 기능별 분류
보험판매채널의 형태별 분류
방카슈랑스
연습문제
본문내용
세분화 전략
고객을 리스크 특성별로 나누고 세분화할수록 세분되는 우량고객과 세분하는 보험회사에게 이익이 되게 하는 전략
모듈화 전략
보험상품이 담보하는 리스크의 종류를 세분화하여고객의 수요에 따라 담보내용을 개별적으로 조립하고 보험상품을 구성하는 전략
패키지화 전략
종류가 다른 보험상품들을 재조립하여 전통적인 보험종목의 영역 제한으로 인해 동시에 담보 받을 수 없는 단점을 해결한 전략


개념
보험상품 및 서비스를 사용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서로 연관된 상호의존적 조직의 집합
특성
일반판매채널 중 보험에 해당하는 것
제품에 의한 특성 + 고객에 의한 특성
고도의 전문성과 신뢰성 요구
설명력, 정직성

종속관계
내부형, 연계형, 외부형, 특수형
통합
직접채널, 간접채널
지역
중앙채널, 지역채널
주도권
계약자주도채널, 보험회사주도채널, 모집인주도채널
접촉
대면채널, 매체채널
범위
광역채널, 협역채널
서비스
고부가가치형, 저부가가치형
보수
정액급, 시간급, 성과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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