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한국의 방카슈랑스 도입과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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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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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카슈랑스 개념
2. 방카슈랑스 도입배경 및 도입형태
1) 도입배경
2) 도입형태
3) 장점 및 단점
3. 주요국의 방카슈랑스 추진 현황
1) 영국
2) 독일
3) 미국
4) 일본
4. 방카슈랑스 성공 사례
1) Predica Pacifica
2) 미즈호 금융그룹
3) Banco Bilbao Vizcaya
4) Lloyds TSB
5. 우리 나라 방카슈랑스 추진현황
6. 국내 방카슈랑스 추진사례
1) 하나은행
2) 주택은행
3) 신한금융지주회사
7. 방카슈랑스 주요 성공 요소
8. 방카슈랑스 수익성 분석 및 안전성과 효율성
1) 전략적 제휴시 수익성
2) 조인트 벤처시 수익성
2) 안전성
3) 효율성
- 본문내용
-
1. 방카슈랑스 개념
(1) 개념
방카슈랑스 [Bancassurance]: '방카슈랑스(bancassurance)'란 은행(bank)과 보험(insurance)의 합성어로 은행 조직을 통해 은행고유 서비스와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말한다. 또는 은행이나 보험사가 다른 금융부문의 판매채널을 이용하여 자사상품을 판매하는 마케팅전략을 의미한다.
프랑스어로 은행(Banque)과 보험(assurance)의 합성어로, 1986년 프랑스의 크레디아그리콜 은행이 생명보험사인 프레디카를 자회사로 설립하여 전국 46개 은행창구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하면서 시작되었다.
기존 은행과 보험회사가 서로 연결하여 일반 개인에게 광역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또는 보험회사가 은행 지점을 보험상품의 판매 대리점으로 이용하여 은행원이 직접 보험상품을 파는 영업형태를 말한다.
개인의 저축성향이 단순한 복지 차원이 아닌 노후를 대비하는 쪽으로 바뀌고, 금융기관의 대고객 유대관계가 갈수록 느슨해지고 다변화되는 추세에 따라 보다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등장하였다.
유럽에서는 비교적 보편화되어생명보험상품의 20% 이상이 은행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프랑스와 에스파냐에서는 보험가입의 70% 정도가 방카슈랑스 형태로 이루어진다. 미국도 생명보험 상품의 13%가 은행을 통해 고객에 전달된다.한국에서는 1997년 한국주택은행과 한국생명보험(지금 현대생명보험)이 '단체신용생명보험'의 형태로 처음 도입하였다. 그러나 은행업과 보험업의 겸업이 금지되어 있어 본격적으로 시행되지 못하다가, 2003년 8월부터 시행되었다.고객은 한 번의 금융기관 방문으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은행을 통해 보다 싼 보험상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은행상품과 보험상품을 이상적으로 조합해 효율적인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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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욱, `방카슈랑스 도입에 대한 소고`, 금융연구원 2001
조사연구부, `선진은행의 경영전략`, 기업은행 2003
최장봉, `방카슈랑스의 리스크`, 금융연구원 2001
김동궁, `방카슈랑스를 통한 새로운 금융시장의 개척`
한국보험학 학회, `보험학 학회 의견` 2002
박정선,`국내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조직 구성원과 마케팅 활성화 측면으로` 2000
최종욱, `방카슈랑스 1, 2권` 한국경제신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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