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가전제품 유통경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통경로
1. 유통경로의 정의
2. 유통경로에 의한 이점
3. 전자제품 산업의 유통과정
Ⅱ. 유통채널 별 유통경로
1. 메이커 대리점 - 삼성전자의 디지털 프라자, LG전자의 Best Shop
2. 가전 양판점 - 하이마트
3. 가전 전문 집단상가 – 용산전자상가
Ⅲ. 해외 가전제품 유통사례 - 베스트 바이(Best Buy)
1. 기업 소개
2. 유통과정에서의 차별화 전략
Ⅳ. 현 유통경로의 문제점
1. 유통채널에 따른 제품 질의 차이
2. 진열제품과 재판매 제품
3. 유통경로상의 수평적 갈등
4. 유통경로상의 수직적 갈등
Ⅴ. 해결방안
1. 유통채널에 따른 제품 질의 차이
2. 진열제품과 재판매 제품
3. 본사의 정책
- 본문내용
-
Ⅱ 유통채널별 유통경로
현재 한국에서의 가전전문유통은 크게 다음과 같은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메이커 대리점 - 삼성전자의 디지털프라자, LG전자의 Best Shop
대규모의 디지털프라자나 Best Shop은 삼성전자,LG전자 직영(본사직원이 직접 관리)이며,
소형 디지털프라자나 Best Shop 또는 그냥 삼성, LG대리점은 프랜차이즈 형태이다.
1) 커피포트와 같이 삼성에서 생산하지 않는 품목의 경우는 브라운, 테팔, 필립스와 같 은 타사의 제품을 판매한다.
2) 주문 시, 고객의 인적사항으로 공장에 주문요청이 되며 공장에서 직접 고객에게 제 품을 배달한다. 제품을 배달되는 공장은 배송지에서 가장 가까운 물류창고이다.
3) 매장에 있는 제품을 구입할 때는 조금 싼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2. 가전 양판점 - 하이마트
1) 고객 만족을 위해 물류와 판매를 직영체제로 구축하였다.
2) 24시간 배송체제를 원칙으로 전국을 4개 권역별로 나누어 물류 허브센터를 두고 보 관과 수송을 담당하는 물류기지와 고객에 대한 직․배송을 맡는 센터를 24시간 가동 한다.
3) 허브센터들 간에는 공유시스템을 구축하여 재고가 부족하면 인근 허브센터에서 보충하 도록 했다.
3. 가전 전문 집단상가 – 용산전자상가
1) 용산전자상가와 제조사간의 계약체결로 도매의 과정 없이 바로 제조사에서 물건을
납품 받아 판매한다.
2) 소비자가 용산전자상가에서 제품을 주문했을 때, 제조사에서 소비자에게 제품을 직 접 배달, 설치해준다 단, 제품의 구매가 급한 소비자의 경우는 매장의 창고에 구비 되어 있는 제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3) 계절가전의 경우 창고에 보관되었다가 판매가 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삼성 디지털 프라자 동탄점 031-224-0412
-엘지 베스트샵 상계점 02-939-4444
-용산전자랜드 용산디에스3호점 02-707-4855
-하이마트 http://www.himart.co.kr/index.jsp
-이코노미스트, <하이마트 - 카테고리 킬러 성공 모델>
-<경영사례>, 신화社, <‘베스트 바이’의 경영비결>
-www.SERI.org, <이희준의 유통칼럼>
-시사저널, <‘헌집’ 주고 ‘새집’ 값 받는 노트북>
-http://blog.naver.com/sohem79/100008456932 <고객지향마케팅>
-http://blog.naver.com/aios432/8750817 <하이마트 - 카테고리 킬러 성공 모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