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가전제품 유통경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통경로
1. 유통경로의 정의
2. 유통경로에 의한 이점
3. 전자제품 산업의 유통과정
Ⅱ. 유통채널 별 유통경로
1. 메이커 대리점 - 삼성전자의 디지털 프라자, LG전자의 Best Shop
2. 가전 양판점 - 하이마트
3. 가전 전문 집단상가 – 용산전자상가
Ⅲ. 해외 가전제품 유통사례 - 베스트 바이(Best Buy)
1. 기업 소개
2. 유통과정에서의 차별화 전략
Ⅳ. 현 유통경로의 문제점
1. 유통채널에 따른 제품 질의 차이
2. 진열제품과 재판매 제품
3. 유통경로상의 수평적 갈등
4. 유통경로상의 수직적 갈등
Ⅴ. 해결방안
1. 유통채널에 따른 제품 질의 차이
2. 진열제품과 재판매 제품
3. 본사의 정책


본문내용
Ⅱ 유통채널별 유통경로
현재 한국에서의 가전전문유통은 크게 다음과 같은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메이커 대리점 - 삼성전자의 디지털프라자, LG전자의 Best Shop
대규모의 디지털프라자나 Best Shop은 삼성전자,LG전자 직영(본사직원이 직접 관리)이며,
소형 디지털프라자나 Best Shop 또는 그냥 삼성, LG대리점은 프랜차이즈 형태이다.
1) 커피포트와 같이 삼성에서 생산하지 않는 품목의 경우는 브라운, 테팔, 필립스와 같 은 타사의 제품을 판매한다.
2) 주문 시, 고객의 인적사항으로 공장에 주문요청이 되며 공장에서 직접 고객에게 제 품을 배달한다. 제품을 배달되는 공장은 배송지에서 가장 가까운 물류창고이다.
3) 매장에 있는 제품을 구입할 때는 조금 싼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2. 가전 양판점 - 하이마트
1) 고객 만족을 위해 물류와 판매를 직영체제로 구축하였다.
2) 24시간 배송체제를 원칙으로 전국을 4개 권역별로 나누어 물류 허브센터를 두고 보 관과 수송을 담당하는 물류기지와 고객에 대한 직․배송을 맡는 센터를 24시간 가동 한다.
3) 허브센터들 간에는 공유시스템을 구축하여 재고가 부족하면 인근 허브센터에서 보충하 도록 했다.

3. 가전 전문 집단상가 – 용산전자상가
1) 용산전자상가와 제조사간의 계약체결로 도매의 과정 없이 바로 제조사에서 물건을
납품 받아 판매한다.
2) 소비자가 용산전자상가에서 제품을 주문했을 때, 제조사에서 소비자에게 제품을 직 접 배달, 설치해준다 단, 제품의 구매가 급한 소비자의 경우는 매장의 창고에 구비 되어 있는 제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3) 계절가전의 경우 창고에 보관되었다가 판매가 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삼성 디지털 프라자 동탄점 031-224-0412
-엘지 베스트샵 상계점 02-939-4444
-용산전자랜드 용산디에스3호점 02-707-4855
-하이마트 http://www.himart.co.kr/index.jsp
-이코노미스트, <하이마트 - 카테고리 킬러 성공 모델>
-<경영사례>, 신화社, <‘베스트 바이’의 경영비결>
-www.SERI.org, <이희준의 유통칼럼>
-시사저널, <‘헌집’ 주고 ‘새집’ 값 받는 노트북>
-http://blog.naver.com/sohem79/100008456932 <고객지향마케팅>
-http://blog.naver.com/aios432/8750817 <하이마트 - 카테고리 킬러 성공 모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구조 고도화로, 기존의 노동집약적 제품뿐만 아니라, 가전기계 등 단순 자본집약적 제품의 수입도 크게 증대할 것이다. 또한 대중국 수출 구조가 부품 등 수출 중심으로 이동, 산업간 분업에서 산업내 분업으로의 이동 경향이 뚜렷해질 것이다.그 동안 국내 기업들은 중국의 싼 인건비를 활용하기 위해 소규모 제조업에 주로 투자했지만, 앞으로는 유통, 광고, 물류, 금융, 통신, 건설 등으로 관심을 돌려야 한다.5. 중국시장 내적 분석가. 사회문화적

  • [마케팅]델컴퓨터사 마케팅전략
  • 구조를 고려하고 있다.참고 자료=현대경제연구원 Prime Business Reportwww.samsungsds.pe.krLG 주간경제 567호 e-SCM의 성공적 실행전략아이비즈넷삼성경제연구원이철/홍익대학교 경영학과교수 e-Business의 고객지향 마케팅전략동아일보 2003/03/18- 목 차 -1. Del 컴퓨터 선정이유2. 상황 분석① 가격의 측면② 구매과정의 편의3. Del 컴퓨터 SWOT분석① Strength② Weakness③ Opportunity④ Threat4. 시장 세분화 및 Positioning map5. 4 P 중

  • [경영전략] 하이마트 전략경영 분석
  • Ⅰ. 서 론1. 유통구조와 현황1) 유통경로별 구조 2) 유통경로별 특징과 변화추세최근 양판점과 창고형 할인점 등 산업태의 전자제품 판매가 활기를 띠면서 90년대 중반까지 매출의 80%이상을 차지하던 대리점 매출 비중도 점차 뚜렷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각 가전유통 채널별 점유율의 변화를 살펴보면, 대리점은 1999년 34%에서 2001년 13%로 감소하였으며 백화점 역시 같은 기간에 20%에서 12%로 감소하였다. 이에 반해 양판점인 하이마트와 전자랜드는

  • [인터넷 비즈니스]인터파크 사이트분석
  • 경로 단축 및 경쟁력 강화 - 상품배송 서비스 일괄 통제= 고객 Complain 감소 약점 (Weakness) 강점 (Strength) 인터파크 문제점 및 개선방안공인인증 및 시설인증제도장바구니 담기 → 결제하기 →카드선택 → 안심클릭(인터넷안전결제) → 공인인증서(10만원이상) → 카드번호 입력→ 결제 완료절차의 까다로움의 탈피와 안심클릭의 필요성에 대한 정보를 고객들에게 상세히전달하는 과정이 필요제품의 가격소비자들은 사이버 쇼핑몰이 유통라인의

  • [유통경로][유통][유통경로 의미][유통경로 중요성][유통경로 시스템]유통경로의 의미, 유통경로의 중요성, 유통경로의 시스템, 유통경로의 통합요인, 유통경로의 갈등관리, 유통경로의 결정단계, 유통경로 전략
  • 경로분석에서 중요한 전략적 분야일 수밖에 없다. 이론적인 근거는 Stern과 Reve가 제시한 내부 정치 경제 모델이 그대로 적용가능하다.특별한 경로 한 쌍의 주변에서 활동하는 모든 구성원은 환경의 구성원이다.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과연 외부와 내부가 어떤 식으로 묘사가 되어서 궁극적으로 내부의 교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는 것이다. Ⅱ. 유통경로의 의미유통경로란 특정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나 산업제 사용자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