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Nintendo DS 의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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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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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닌텐도DS 선정이유
2. 시장매력도
- 외형적 요인
- 구조적 요인
- 환경적 요인
3. STP 분석
-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 TARGETING (표적 시장 설정)
- POSITIONING (포지셔닝)
4. 마케팅 믹스
- 제품 (Price)
- 가격 (Price)
- 촉진 (Promotion)
5. 시사점
- 본문내용
-
1. 닌텐도 선정 이유
국내 비디오 게임시장에서 올 상반기 가장 눈부신 성장세를 보였던 닌텐도의 성공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이 제품을 정했다. TV광고의 유명연예인들의 마케팅효과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경쟁사인 소니의 PSP의 기업과 닌텐도는 모두 비디오 게임시장의 선두주자라는 비슷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서로 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치열한 1,2위 자리다툼을 하고 있는데, 게임 인구 확대 프로젝트 2단계 will이 출시되면서 경쟁사인 소니의 제품을 압도할 것인지, 게임기 같지 않은 게임기, 운동이 되는 게임기로 절묘하게 포지셔닝 했다는 점에서 성공가능성 기대되기 때문에 닌텐도DS 제품을 정하게 되었다.
닌텐도DS를 선정한 큰 이유는 일단 평소에 게임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등하교 길에 전철 안에서 잠을 자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손을 이용한 터치스크린 방식 게임과 머리를 많이 쓰는 두뇌개발 트레이닝에 흥미롭게 느껴졌다.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고 누구나 가지고 있는 필수품이 되어버렸다는 점에서 나에게 꼭 필요한 제품인지 아니면 나에게 있어서 필요하지 않은 제품인지를 알 수 있고, 제품에 대해서 분석하고 닌텐도DS를 살지 결정하는 의사결정능력에 중요한 시사점이 될 것이다.
2. 시장 매력도
(1) 외형적 요인
닌텐도는 5세부터 95세까지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써 나이, 성별, 언어, 문화의 차이를 뛰어넘어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십자 키와 2개의 버튼을 이용해 간단히 조작할 수 있고, 터치스크린과 음성인식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 그리고 파스텔 톤의 다양한 색상과 작은 사이즈로 휴대성을 부각시켜 소비자에게 큰 관심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타 가전제품에 비해 길고 안정적인 상품수명주기를 갖고 있다.
(2) 구조적 요인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에서 본다면, X-box의 위협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X-box는 최고의 그래픽을 자랑하고 닌텐도와의 경쟁에서 승리를 거둔 적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닌텐도는 강력한 브랜드인 X-box의 진입장벽을 극복해야 하고, 새로운 유통경로 확보의 어려움을 극복해야 X-box의 경쟁에서 승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구매자의 교섭력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복사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높은 가격에 예민한 소비자들은 닌텐도를 좀 더 싸게 구입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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