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하이마트 전략경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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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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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유통구조와 현황
Ⅱ. 본 론
1. 외부환경 분석
- 5 FORCES MODEL
2. 내부환경 분석
3. SWOT 분석
Ⅲ. 결 론
- 하이마트의 향후 전략
- 본문내용
-
외부 환경 분석
1) 가전유통산업의 특성
지난 1980∼1990년대까지의 국내 가전유통구조는 가전제조업체가 자기 브랜드제품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형태인 전속 대리점 사업자를 모집하여 운영하는 대리점이 가전총시장의 80%이상을 차지하는 유통구조였다.(가전 총시장은 연평균 10%이상 성장함.)
1990년대부터 가전시장의 포화로 성장정체, 수요감소, 재고증가, 경쟁심화와 함께 가격 하락이 시작이 되었고 제조업체 측면에서는 전속대리점의 영세성으로 인한 경쟁력 저하로 소형, 부실 대리점의 급속 몰락 및 제조업체의 물량 확판을 위한 중간유통업자의 필요성이 절실하였고 자본보유 사업자의 대규모 형태의 점포출점이 조금씩 시작이 되었다. 특히,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한 매장에서 모든 제조업체의 제품을 선택하여 구매하는 One-Stop Shopping을 선호하고 대형매장과 저렴한 가격을 선호하는 추세로 급격히 변화하여 공급자와 수요자가 원하는 형태의 매장인 혼매형 양판점이 급속하게 확대가 되었다.
2003년 6월말 현재 국내전자전문 양판점업계는 하이마트는 250여점, 전자랜드 50여점, Maker 전속 전문점인 리빙프라자 250여점, 하이프라자 190여점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종합유통업계인 할인점 149점(5대할인점 : 이마트51점, 롯데마트31점, 까르푸26점, 홈플러스26점, 월마트15점), 백화점 87점 등 또한 가전유통시장에서 위세를 발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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