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의 반한감정 -아시아 연합은 가능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행정학과 1학년 국제정책 및 통상갈등 공통] 최근 발생하고 있는 국가간, 다국적 기업간, 남북간 개선공단 갈등(예: 일본 우경화 vs. 중국 동북공정, 일본 우경화 vs. 한국, 애플 vs. 삼성전자 등) 중에서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여 사례의 내용(예: 발생 일지, 진행상황, 쟁점 등)을 정리 하고 거버넌스 차원에서 선택한 사례를 분석 한 후 향후
- 대한민국의 동북아 국제관계 속 역사와 그 변천과정 조선시대동북아국제관
- 일본의 침략과 중국 사회의 변화 중국 장기지속 총력전 중국 공산당 항전 중국
- 몽골 지역 연구의 필요성에 대하여
- [동아시아 공동체] 중국의 국제 전략
- 목차
-
Ⅰ. 序論 - 동아시아의 영원한 숙제 韓中日 관계
Ⅱ. 中國과 韓國의 관계
1. 역사 속의 중국과 한국의 관계 - 독립과 조공, 종속의 역사
2. 정치에 있어 한국과 중국의 관계
3. 경제 측면에서의 한국과 중국 간의 관계
(1) 한중 교역의 현황과 향후 전망
(2) 경제 측면에서 마찰
4. 문화 측면에서의 한국과 중국 간의 관계
(1) 한류 열풍
(2) 反韓流, 嫌韓의 위기
Ⅲ. 韓日관계와 中日관계
Ⅳ. 아시아 聯合에 대한 논의와 結論
- 본문내용
-
2. 정치에 있어 한국과 중국의 관계
한국전쟁에 참전한 중공군
1876년 일본에 의하여 조선은 강화도조약을 체결하고 이 수호조약의 제1조에 의하여 ‘조선은 자주국으로서 일본과 평등한 권리’를 갖게 되었다. 그 의도가 어찌되었든 이로써 조선은 병자호란 이후 淸으로부터의 간섭에서 벗어나게 된다. 그 이후 역사는 흐르고 일제강점기를 거쳐 광복 이후 미국과 소련의 냉전의 대리전으로 남북분단과 한국전쟁이 터지게 된다. 동족상잔의 비극 속에서 다시 한번 한국과 중국은 크게 마주치게 된다. 북한은 중국과 공산권국가로서 혈맹의 입장으로, 남한과 중국은 적국으로 마주치게 된다. 이후 한국은 중국과의 오랜 결별 속에서 같은 민주국가인 臺灣과의 관계 중심으로 나아가게 된다. 하지만 1978년 등소평의 개혁개방 이후 경제제일주의 하에서 탈 모택동화, 탈 이데올로기 현상이 나타나고, 중국경제 발전을 위한 시장 확대로 간접적인 한-중의 교역관계가 확대되기 시작한다. 아울러 소련을 위시한 동유럽 공산국가의 몰락과 한국의 1988년 7월 7일 선언을 통한 북방국가들과 외교의 정상화가 진전되게 된다. 그리고 한국은 경제협력을 강화하고 한반도 냉전 종결 및 평화통일을 위한 중국의 순기능적 역할의 필요성 인식에 따라 한중 관계정상화가 적극적으로 추진되게 된다. 그리고 이후 1992년 8월 24일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이 공동성명을 통하여 한중 관계가 정상화되고 양국 간의 관계는 급속도로 가까워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관계는 98년 11월에는 ‘선린우호협력관계’에서 ‘동반자관계’로의 격상, 그리고 08년 5월에는 ‘동반자관계’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것에서 보듯 날로 날로 중요시되고 있다.
반면 중국과 북한 간의 血盟관계는 1992년 한중수교 이후 상당기간 소원한 상태로 유지 되었었다. 1994년 7월 김일성 사망 후에는 중국-북한 간 최고위급 교류가 중단되고, 1997년 2월 황장엽 망명사건 이후에는 중견급 간부의 방중도 거의 중단되는 등 악화되었었다. 하지만 1999년 6월 ‘북한 국가 대표단’의 방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