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베이징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 분석(중국의 경제전망 및 한국의 경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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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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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베이징 올림픽이 중국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취업 및 가처분 소득의 증가
(2)소비
(3)정부지출의 증가로 인한 사회 인프라 확충
(4)관광수입
3. 베이징 올림픽의 종합적인 경제 효과
4. 베이징 올림픽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
(1) 베이징 올림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한국의 기업
(2) 베이징 올림픽으로 인한 한국의 관광특수
(3) 베이징 올림픽으로 인한 한국 내수 확대
5. 우리나라의 대응자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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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소비
돈 쓰는 즐거움에 눈뜬 중국
中, 베이징올림픽 앞두고 月 소비증가율 16%대…
‘소비 황금시대’ 열리나
내년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중국 소비시장이 질적으로 달라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SUV 등 고급자동차, LCD TV, 명품 의류 등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고, 주말 레저산업도 불이 붙고 있다. 올 상반기 중국의 소비증가율은 우리나라 88올림픽 전후와 비슷한 16%대까지 치솟아 ‘소비황금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다.
◆LCD TV·SUV 등 고급 내구성 소비재 판매 급증
요즘 중국 베이징의 대형 가전매장에서는 브라운관 TV가 자취를 감췄다. LCD·PDP 등 고화질 평판 TV가 매장을 가득 채우고 있다. 지난해 중국 100대 도시의 LCD 판매량은 253만7000대. 하지만 올 상반기 판매량은 228만6000대로 이미 지난해 전체 판매량에 육박하고 있다. 새로 팔리는 TV의 80%가 LCD·PDP TV다.
SUV 차량의 판매 급증은 중국에서 레저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베이징 주변에는 최근 1~2년 사이 ‘두자춘(度假村)’이라는 교외 휴양호텔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베이징에서 근무하고 있는 LG경제연구원 배영준 연구원은 “고소득층이 늘어나면서 주말이 되면 교외 ‘두자춘’으로 나들이 가는 여행객들로 베이징 주변 고속도로가 마비될 정도”라면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양상”이라고 말했다.
◆상반기 소비증가율 16%대 넘어서
올 상반기 중국의 소비증가율은 국내 총생산(GDP) 증가율보다도 훨씬 높은 15~16%대에 이르고 있다. 지난 2월 중국의 소비증가율은 16.9%였다.
2006년 중국 전체 소비는 9500억 달러 수준으로 프랑스, 이탈리아를 제치고 세계 5위의 소비대국에 올라섰다. 크레디스위스은행은 지난 3월 중국이 오는 2015년 일본을 제치고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소비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이처럼 소비가 급증한 것은 최근 주식시장 폭등과 도시 가정의 가처분소득 증가, 올림픽 투자로 인한 경기 활황세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한국의 88올림픽 전후와 비슷
전문가들은 중국 소비 패턴의 고급화가 우리나라의 88 올림픽 때와 비슷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실제 올 상반기 중국의 소비증가율은 1986~1990년 우리나라의 연평균 소비증가율 15.9%와 비슷하다. 올림픽을 앞두고 1인당 GDP 수준이 2000달러대를 넘어선 것도 양국에서 함께 나타나는 현상이다.
한국경제연구원 박승록 연구위원은 “중국에서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올림픽을 앞두고 정부의 재정 투자가 늘고, 외국 자본의 투자도 계속 이어지면서 중산층 가정의 가처분소득 자체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라며 “우리 기업도 이런 중국 소비시장의 변화를 감안해 중국 시장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올림픽을 앞두고 TV, 자동차 등 올림픽을 관람하기 위해 필요한 상품들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중국 국민들이 올림픽으로 인한 내구재들의 소비를 증가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중국의 취업률 및 가처분 소득의 증가로 소비자들이 소비심리가 자극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TV나 자동차와 같은 내구재는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 소비재로 중국 국민들이 소득의 증가를 항상 소득의 증가로 파악했는지는 불분명하다. 만약 서비스 분야와 같은 경기에 비교적 덜 민감한 분야의 소비가 내구재 소비와 함께 증가했다면, 중국의 소비가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증가할 것임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3)정부지출의 증가로 인한 사회 인프라 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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