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자일리톨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Abstract
- 본론
1. 선정 동기
2. 회사 소개
3. 위기와 기회
① 자일리톨F 신제품의 실패
② 실패에서 출발한 성공
4. 환경분석
① 기업외부환경분석
② 기업내부환경분석
5. SWOT 분석
6. 마케팅 전략
7. STP 전략
8. 4D 분석
9. 자일리톨의 차별적인 경쟁력
10. 핵심 성공 요인
- 결론
맺음말
본문내용
4. 환경분석
- 기업외부환경분석
* ‘자일리톨'이 다시 출시된 2000년은 IMF로 인한 경기침체에서 서서히 탈출하여 가던 시기였다. 수출이 늘고, 환율이 비교적 안정되어 갔으며 물가 상승도 주춤해지는 등 거시적인 소비 환경 개선이 이루어져 갔다. 점차 구매력을 지닌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프리미엄’ 제품이 각 분야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 우선 먼저 충치예방이라는 제품 Concept에 대한 부각을 위해 세계의 건치 국가인 핀란드를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핀란드 사람들은 자일리톨을 일상생활에서 매우 보편적인 생필품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대단위 급식을 하는 학교나 유치원 등에는 어김없이 자일리톨 껌이 비치되어 있었고, 가정에서도 자일리톨 껌이 아주 요긴하게 사용되고 있었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생활 습관 덕에 핀란드는 세계에서 충치 발생률이 가장 낮았다는 사실이다. 롯데제과는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시작하였다.
* 2000년에 출시된 롯데제과의 ‘자일리톨'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 전 국내의 제과업계는 다소 침체된 상황이었다. 각 제과 업체의 전통적인 효자 상품들의 꾸준한 판매로 실적을 이어 갔을 뿐, 롯데제과, 동양제과, 해태제과 등 제과업체의 빅3회사가 개발하여 시장에 선보인 신제품들은 이렇다할 매출을 기록하지 못하고 있었다. 특히 기존의 껌 시장은 그야말로 롯데와 동양제과의 각축장이었다. 물론 롯데제과의 ‘후라보노'와 동양제과의 ‘후라보노' 등과 같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었던 몇몇 제품들도 있었지만, 현재의 ‘자일리톨'과 같은 강력한 대표상품 없이,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서로 경쟁하는 상황이었다.
이와 같이 당시의 껌 시장은 몇 개의 과점 기업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었고, 이들 경쟁기업간의 능력 역시 유사한 편이었다. 동시에 저가 다매 제품이라는 껌 시장의 특성상 소비자와의 접근성 구축이 유통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이에 대해서도 롯데제과와 동양제과는 효율적인 유통망 구축과 유통 노하우 면에서 경쟁사인 해태제과와 크라운제과를 앞질러 있어 신규 진입자에 대해 강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당시 제과시장은 타 기능성 제과류가 다수 존재하고 있었고, 껌 이외도 낮은 가격의 대체상품들이 존재하는 등 대체제의 위협을 안고 있었다.
* 우선 가격 및 제품의 형태, 디자인, 맛에 대한 사전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실시, 진부한 기존의 껌의 형태를 과감히 탈피 및 단순한 구취제에서 치아미백, 충치예방 등의 기능성을 갖출 때 소비자는 반응한다는 사실에 확신을 갖고, 제품의 Concept 개발을 착수하였다.
또한 소비자 조사의 일환으로 세븐 일레븐이라는 편의점에서 시범적으로 제품을 선보였는데 이 역시 두 번 다시 뼈아픈 고통을 겪지 않으려는 ‘자일리톨’ 마케팅 전략의 일환이었다.
- 기업내부환경분석
* 롯데제과는 이렇다할 주력 제품을 갖고 있지 못해 문제였다. 초콜릿, 껌을 비롯하여, 비스킷, 빙과류에 있어서도 다른 회사들과 차별화된 제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었다. 더군다나 껌 시장에 있어서 동양제과의 ‘후라보노’나 해태제과의 ‘덴티큐'의 성공 이후 기능성 껌들이 각광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롯데제과는 여전히 전통적인 ‘롯데껌 3총사(쥬시후레쉬, 스피아민트, 후레쉬민트)'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기능성 껌 시장을 개척하여 보고자 롯데제과는 ‘자일리톨F'의 새로운 기능성 껌을 선보
참고문헌
1. 마케팅 - 채서일 -
2. 경영분석정리 - 박수웅 -
3. 롯데제과 www.lotteconf.co.kr
4. 해태제과 www.ht.co.kr
5. 오리온 www.orionworld.co.kr
6. 롯데 자일리톨 껌 올해 2000억원 매출 넘봐, 롯데제과 www.lotteconf.co.kr보도 자료
7. 자일리톨껌 개발 배경 및 마케팅 활동, 롯데제과 www.lotteconf.co.kr 홍보팀 보도자료
8. 자일리톨 월별 매출추이, 롯데제과 www.lotteconf.co.kr 홍보팀 보도자료
9. 자일리톨연구회(Xylitol Study) www.xylitolstudy.co.kr
10. Re-marketing으로 성공한 자이리톨 껌, 리드앤리더(주)emars.co.kr
11. [포커스] ‘빅 히트상품 이렇게 만들었다’(2002.01.27), 동아일보
12. [‘화제’ 2001] 올해의 히트상품…자일리톨 껌(2001.12.28), 한국경제
13. 자일리톨 껌 시장 폭발적 신장(2002.8.22), 중앙일보
14.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내년 중국 생산 ․판매 (2002.08.08), 조선일보
15. [식음료특집] 󰡐기능성 껌󰡑 입안에서 사랑 듬뿍 (2002.05.20), 조선일보
16. [기업] 자일리톨 껌 중국 생산(2002. 4. 3), 동아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성공사례]기업들의 성공사례
  • 성공사례한국경제 경제 1999. 7. 6. 火한국P&G는 최근 위스퍼 그린이란 이름의 생리대 신제품을 내놓고 판촉에 열을 올리고 있다. TV에 제품 광고를 내고 있고 대규모 매장에서는 샘플을 대대적으로 나눠준다. 늘 벌이는 판촉행사지만 이번만큼은 유난히 요란스럽다. 지난 4월 라이벌인 유한킴벌리에게 빼앗긴 생리대시장 선두 자리를 탈환해야 하기 때문이다.한국P&G는 세계최대의 생활용품업체인 미국 P&G가 1백% 투자한 외국계 기업. 지난해 쌍용제

  • [국제기업환경론]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시장진출 성공요인분석
  •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은 새로운 국제 시장으로 진입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문화적 환경요소가 가장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전략이라도 각각의 시장국가 문화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희박하다. 이런 문화에는 이질성과 동질성이 같이 공유되므로 현지화를 통해 이질성을 수용하고 동질성은 마케팅 전략에 적극 반영하여 성과를 높여야 할 것이다. 중국은 13억

  • [마케팅관리론] 실패의 법칙
  • 성공으로 이어짐이후, 자동차용 왁스와 광택제를 개발하지만 다시금 실패를 반복1904년 채광사업으로부터 벗어나, 연마지(사포)를 개발하는데 성공그러나 강옥석의 품질이 나쁘다는 이유로 도산 직전까지 감1902년 5명이 천 달러씩 출자해 강옥석의 채굴을 목적으로 사업 시작05성공사례-3M■ 윌리엄 맥나이트(William L. McKnight) 회장 실패를 용인하고, 실패로부터의 학습을 권장하는 조직문화와 경영시스템 기업문화3M 성공이유■ 맥나이트 원칙(McKn

  • [소비자행동사례분석] 심리적요인을 활용한 마케팅사례
  • 경영자와 고학격.고소득자들이 음주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주 후 숙취와 관련 된 예를 보면 약3번 중 1번은 과음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로 인해서 다음날 두통, 위장장애, 피로감 등의 고통을 겪는 증상이 나타나며 총 100%중 약 30%정도는 숙취예방 및 그 다음날의 숙취제거를 위해서 의약품 섭취 및 일반 드링크를 마신다든지, 안주를 많이 먹는다든지, 사우나를 가는 등 일반적인 방법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알콜 대응 드

  • [경영조직론](주)오리온의 조직론적 검토
  • 경영진의 3F 철학(공정경영, 미래경영, 게임경영)과 3 S (고객만족, 사원만족, 회사만족)의 실천, 제품과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상황에 맞는 전략의 선택 및 실천, 그리고 소속 임직원들의 애사심과 성실함의 결과라고 사료된다.오리온 그룹의 소속기업들이 짧은 기간에도 빠른 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것은, 동양제과((주)오리온)의 성공 요인이 그대로 그룹사에 밑바탕이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되며, 이 오리온 그룹의 사례는, 불황과 고유가 등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