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다국적기업 제너럴모터스(GM), 미국 다국적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미국 다국적기업 질레트, 미국 다국적기업 페덱스, 미국 다국적기업 맥도날드, 미국 다국적기업 코카콜라, 미국 다국적기업 배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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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미국 다국적기업 제너럴모터스(GM)
1. ‘e-GM’그룹을 설립하여 인터넷 사업 총괄
2. 신개념 인터넷 자동차 웹카(web-car) 개발
3. 인터넷 거래 시스템 트레이드익스체인지(TX; Trade eXchange) 구축
4. 인터넷 판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AOL社와의 전략적 제휴
5. 이통통신 사업 진출

Ⅱ. 미국 다국적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1. 변화에 대응하는 벤처정신 수평적 조직체계
1) 빌게이츠 회장 개발자로 전환 선언
2) 컨설팅ㆍ메가포털 MSN 부문 강화
2. 기업ㆍ중소형 서버시장 공략으로 매출 급성장
3. 협력사 수익성 제고 등 채널지원 강화
1) 3대 총판체제 다우데이타ㆍ인성디지탈ㆍ소프트뱅크
2) 다양한 파트너 정책

Ⅲ. 미국 다국적기업 질레트
1. 쓸만한 브랜드를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2. 계속되는 브랜드 사냥

Ⅳ. 미국 다국적기업 페덱스
1. 설립배경
2. 현재상황
3. 목표 및 전략
1) 목표
2) 전략

Ⅴ. 미국 다국적기업 맥도날드
1. 연혁
2.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1) 품질Quality
2) 서비스 Service
3) 청결cleanliness
4) 가치value
5) Positioning
6) 매뉴얼화
7) 햄버거 대학

Ⅵ. 미국 다국적기업 코카콜라
1.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
1) 스펜서체 로고
2) 콘투어 병
2. 산타클로스와 북극곰 캐릭터
3.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1)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활동의 목적
2)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4. 광고 마케팅 전략
5. 게임 마케팅전략

Ⅶ. 미국 다국적기업 배덤
1. 기술개발
2. 기업규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국 다국적기업 제너럴모터스(GM)

1. ‘e-GM’그룹을 설립하여 인터넷 사업 총괄

GM社는 디지털 경제 시대의 도래에 대비하고 인터넷 중심의 사업 체제를 구축하고자 이를 전담할 ‘e-GM’을 출범시켰다. ‘e-GM’은 GM社의 새로운 비즈니스 그룹(Business Group)으로 약 300명의 조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고 책임자는 마크 호간(Mark Hogan)이다. ‘e-GM'은 지금까지 부분별 부가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던 GM社의 인터넷 사업을 총괄하고 향후 GM社가 인터넷 기업으로 변신하는 교두보 역할을 수행한다.

2. 신개념 인터넷 자동차 웹카(web-car) 개발

웹카는 GM社의 위성 서비스 시스템인 ‘온스타(on-star)'를 인터넷과 결합하여 첨단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동차이다. 기존에 온스타가 제공하던 서비스에 인터넷 접속, 음성 안내, 교통 정보 제공, 증권 거래 등의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기능을 부가하였다.

3. 인터넷 거래 시스템 트레이드익스체인지(TX; Trade eXchange) 구축

GM社는 전자상거래 전문 업체인 커머스원과 제휴하여 인터넷 거래 시스템인 트레이드익스체인지를 구축하여 가동중이다. 트레이드익스체인지는 GM社가이 거래하는 모든 부품과 완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거래할 수 있도록 구축된 시스템이다. GM社는 트레이드익스체인지를 활용할 경우 거래 비용을 10분의 1로 줄일 수 있으며, 거래 시간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GM社는 트레이드익스체인지를 이용하지 않는 납품업체나 협력업체, 판매업체와는 거래를 하지 않겠다고 경고하면서 이를 활용하도록 적극 유도하였다.

4. 인터넷 판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AOL社와의 전략적 제휴

AOL社의 웹사이트를 통해 차량을 판매하고 자동차 소유주에게 차량 정기 점검 일정 등을 통보하고 자동차 수리 예약도 받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위성 추적 시스템, 구급차 요청 등 온스타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도 AOL社 사이트와 제휴하여 제공한다.

5. 이통통신 사업 진출

GM社는 미국 제 2의 지역 통신회사인 벨애틀랜틱社와 협력하여 이동통신 사업 진출을 모
참고문헌
김병도,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21세기북스, 2003
매일경제, 페데럴 익스프레스의 경영원칙 7 - 종업원이 제일이 이익 만든다, 1997
마크 팬더 그라스트, 코카콜라의 경영 기법, 세종대학교 출판부, 1995
아오키유키히로, 전략적 브랜드 관리의 이론과 사례, 21세기 북스, 1999
여준상 지음,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원앤원북스
홍승일, 초일류 미국기업에서 배운다(18) -페덱스, 중앙 이코노미스트, 1997
Pendergrast. Mar, 코카콜라의 경영 기법, 세종대학교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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