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마케팅 불변의 법칙에 대한 핵심 내용 정리, 요약과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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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 ‘마케팅 불변의 법칙’의 핵심 내용요약 및 내용분석
1. 선도자의 법칙
2. 영역의 법칙
3. 기억의 법칙
4. 인식의 법칙
5. 집중의 법칙
6. 독점의 법칙
7. 사다리의 법칙
8. 이원성의 법칙
9. 정반대의 법칙
10. 분할의 법칙
11. 원근의 법칙
12. 계열확장의 법칙
13. 희생의 법칙
14. 속성의 법칙
15. 솔직성의 법칙
16. 단독의 법칙
17. 예측 불능의 법칙
18. 성공의 법칙
19. 실패의 법칙
20. 과장의 법칙
21. 가속의 법칙
22. 재원의 법칙

Ⅲ. ‘마케팅 불변의 법칙’에 대한 나의 서평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이 책은 마케팅에 대한 궁금증을 충족시켜 주기위해 경영이 일으킨 성공과 실패의 사례를 통해 일정한 법칙을 제시해주어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하나의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에서는 기업에서 마케팅을 수행하는데 있어 가장 고려해야 할 22가지 법칙을 과거부터 발생한 다양한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들어 성경의 십계명과 같이 일목요연한 한 줄의 문장들로 정리해 두었다.

하지만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이 마케팅이란 학문 또한 인간과 인간간의 활동에서 비롯된 학문일 것이다. 즉, 인간이 빠진 마케팅은 존재 그 자체가 의미 없는 것이 된다. 과거나 현재나 그리고 미래에도 사람은 혼자서 살수가 없다. 한마디로 사람은 사람과 더불어 살아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까지 뛰어났던 지도자들은 혼자만의 능력이 아닌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절대적이었다. 그만큼 사람과의 관계가 하나의 업적을 이루는데 절대적이었다는 것을 반증한다. 이런 점에서 착안하여 본인은 이 책을 기업을 위한 마케팅 법칙을 알려주는 책이 아닌 사람이 살아가면서 주변 사람에게 자신을 어떻게 마케팅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Ⅱ. ‘마케팅 불변의 법칙’의 핵심 내용요약 및 내용분석
1. 선도자의 법칙
- 더 좋은 것보다는 맨 처음이 낫다 -
마케팅에 있어서 ‘최초’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금 각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브랜드는 ‘최초’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렌터카의 허츠, 콜라의 코카콜라, 면도기의 질레트, 미국 최초의 수입맥주 하이네켄, 미니 밴의 크라이슬러, 복사기의 제록스 등등... 이러한 예는 무수히 많다. 이처럼 ‘최초’가 선도적 브랜드를 차지하는 이유는 마케팅이 제품의 싸움이 아닌 인식의 싸움이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들은 자기가 처음으로 인식한 세상만이 옳고 그 세상에 집착하는 경향을 지닌다. 이는 타임이 뉴스위크를, 플레이보이가 팬트 하우스를, 피플이 유에스를 앞지르고 있는 이유이다.
최초의 브랜드가 시장을 선도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가끔 동일한 유형의 제품을 나타내는 대명사처럼 쓰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휴지를 찾을 때 크리넥스를 찾고, 셀로판 테이프를 스카치 테이프라 부르며, 급송(急送)이란 말은 페덱스라 부른다.
이처럼 성공의 비결이 고객의 기억 속에 최초로 자리 잡는 것이라면 그 후발주자들의 전략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더 좋은 제품’이라는 전략 이었다. 그러나 사람들에게 실체는 별로 중요하지 않았다. 마케팅은 인식의 싸움이었던 것이다. 그러면 타고난 운명을 받아 들이고 주저 앉을 것인가? 반드시 그렇다고는 할 수 없다. 다른 법칙들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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