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세븐일레븐 코리아의 시스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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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코리아 세븐 소개
2. 국내 편의점 시장 동향
3. 물류시스템 분석
4. 정보시스템 분석
5. 공급시스템 분석
6. 성공요인과 문제점
7. 향후 전략방안
8.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7-Eleven은 1927년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시의 ‘Southland Ice Company’라는 회사로부터 비롯되었다. 이 회사의 진취적인 사고를 가진 종업원들이 음식을 냉장보관하기 위한 얼음 조각뿐만 아니라 우유, 빵, 달걀 등의 식품을 다른 식료품 상점들이 문을 닫은 저녁 시간과 일요일에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이 새롭게 탄생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는 고객들을 만족시켰고 판매는 점점 증가하여 이를 계기로 편의점(Convenience Store)라는 소매업이 탄생하게 되었다.
1946년, 점포의 영업시간을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일주일 내내 오전 7시에서 오후 11시로 늘리게 되었고, 이를 반영하여 체인점의 명칭을 7-Eleven으로 바꾸었다. 이후 1999년에는 회사 법인명을 Southland Corporation에서 7-Eleven, Inc로 변경하였다. 오늘날, 7-Eleven은 전 세계 18개국 28,000여개의 점포망에서 연간 36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세계 최고의 편의점 Leading Company로 인정받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세계 최대의 편의점 체인이자 편의점의 대명사로 자리 잡게 한 것은 일본 최대의 유통업체인 이또요까도에서 73년 이를 인수하면서 부터다. 세븐일레븐 재팬은 74년 도쿄의 고또구에 첫 점포를 연 이래 75년 ‘콘비니’라는 24시간 영업하는 편의점 개념을 최초로 고안해냈다. 24시간 문을 닫지 않는 편의점의 개념은 미국에서 특허를 취득하였다. 우리나라는 1988년 5월 (주)롯데가 코리아 세븐을 설립하고, 같은 해 7월 (미)SouthLand Co. (현재 7-Eleven Inc.)와 라이센스 계약에 의해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7-eleven.co.kr
scm.korcham.net
www.klnews.co.kr
www.iwellos.com
www.yutong.pe.kr
www.hankyung.com
www.newsis.com
www.fnnews.com
세븐일레븐의 상식파괴 경영학 - 가쓰미아키라, 이정환 역, 더난출판사, 2007
사례로 배우는 일본 유통 - 김현철, 최상철, 법문사, 2006
불황이 즐겁다? - 가쓰미 아키라, 송원재 역, 새로운사람들, 2003
세븐일레븐의 경영신화 - 이토 마사토시, 남혜승 역, 집사재, 2002
세븐일레븐의 유통혁명 - 오카다 도모유키, 김성혁 역, 세종서적,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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